UHF RFID 태그 안테나
- 전문가 제언
-
○ RFID기술은 국방 군수업무 효율성 증대와 네트워크 중심전(NCW) 전환에 필요한 기본기술로서 계속적인 성능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초기 군수분야의 탄약관리 보급체계 구축으로 전 평시 실시간 업무처리가 가능하여 군 전투력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최근 인식거리와 정밀도 향상요구가 제기되어 UHF 태그 안테나 연구투자가 더욱 절실하다.
○ UHF RFID기술은 중장거리 고속 신호전송이 가능하여 물류 유통을 비롯한 생활 전분야로 확장되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물류관리에 적합한 860~960㎒대역을 선정하여 운용하고 있으며 국내에도 908.5~914㎒대역이 할당되어 UHF RFID 태그 안테나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 효율적인 국방업무 적용을 위하여 군의 전투 환경을 만족하는 신뢰성과 RFID 기술도입에 따른 새로운 업무절차 정립, 최적 적용분야 및 품목선정과 RFID 적용을 위한 인프라 구축 등이 우선되어야 하며 기존 정보체계와 군수지원체계와의 연동방안도 고려되어야 한다.
○ 프랑스의 Sigfox사는 최근 RFID 시스템이 사용하는 900㎒ 대역을 광대역 이동통신 전용망으로 구현하여 정부의 주파수 사용비용과 사물인터넷 전용망의 구축비용을 절감하였다.
○ SKT는 선진국에서 시제한 900㎒ 대역 전용망 표준인 로라(LoRa)모듈을 이용하여 로라 방식의 사물인터넷망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 로라는 900㎒ 비 면허 대역을 활용한 전용망 구축기술로서 Sigfox사 기술과 유사하지만 Sigfox사의 100㎐ 주파수 대역폭 사용에 비해 로라는 500㎐까지 사용가능하여 5배 이상의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 국내 산학연에서 전도성 잉크를 개발하여 인쇄형 RFID 태그와 근거리 무선통신(NFC) 안테나를 상용화하여 사물인터넷 기반기술을 구축함으로서 RFID 태그의 적용영역 확장과 사물인터넷 전용망의 조기 구현이 크게 기대된다.
- 저자
- Patrick Soboll, Volker Wienstroer, Rainer Kronberger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6
- 권(호)
- 17(2)
- 잡지명
- IEEE microwave magazin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65~69
- 분석자
- 조*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