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 인산 수준이 브로일러 닭의 육질과 지방 대사에 미치는 영향
- 전문가 제언
-
○ 사람의 건강과 체중조절에 육류제품이 관계가 있는 것으로 생각해서 소비자들은 점점 더 높은 품질의 육류제품을 요구하고 있다. 이 연구는 닭고기의 품질에 미치는 인산함량의 영향을 연구한 것이다.
○ 이 연구에서 대조 군 또는 인산고수위 식이군의 육질 품질은 일반식이 군에 비해 감소하는 것이 입증되었다. 인산고수위 식이군의 명도, 적색 값 및 전단력은 향상하고 가슴살 고기에 있는 내 지방 함량과 지방산 함량은 감소(P<0.01) 하는 결과를 주었다.
○ 닭고기는 다른 육류고기와 비교했을 때 지방함량이 적을 뿐만 아니라 불포화 지방산의 비율이 높으므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더 좋은 선택으로 간주하고 있다.
○ 국내 관련 연구로는 2011년 이는 “사료 내 인산 칼슘제 종류에 따른 육계의 성장과 인의 생체이용률 비교”를 발표했고, 김 등은 “육계사료로서 대두박과 제3인산칼슘에 대한 육골분 및 어분의 대체효과”를 발표했다.
○ 2012년 채 등은 “사육일령이 육계의 가슴 및 다리살의 아미노산·지방산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서 가슴살고기와 및 다리살고기의 총 불포화지방산 비율은 육계의 사육일령이 지날수록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뇌세포의 주성분인 DHA의 성분도 가슴살 고기의 경우 30일령보다 42일령에서 1.9배 정도 증가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다리살 고기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내었다.
○ 닭고기 품질은 여러 가지 잠재적인 내인성 및 외인성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그 요인 중에서도 인산은 사육 육계의 성장과 육질에 중요한 성분으로 에너지 발생 경로에 사용되고 세포막 합성에 사용된다. 우리나라에도 육계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어 소비자에게 훌륭한 육질을 제공하기 위해 이러한 연구가 더욱 많이 수행되기를 제안한다.
- 저자
- Xue-ke Li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6
- 권(호)
- 205()
- 잡지명
- Food 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89~296
- 분석자
- 김*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