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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유안전성 소듐냉각고속로

전문가 제언

Three Mile Island, Chernobyl, Fukushima 등의 원자로에서 발생한 일련의 사고로 인하여 원자로의 설계와 안전에 대하여 재 검토되고 있다. 재래 원자로의 수많은 발브, 펌프 등의 부품과 인간 오류가 고장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으며, 차세대원자로에서는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시스템의 단순화와 자연현상의 이용이 필수적으로 고려되고 있다.

 

본 발명은 개량된 고유안전 특성을 가진 소듐냉각고속로와 관련이 있다. 본 발명은 배관을 최소화하고 설계의 단순화를 위하여 풀-루프(pool-loop) 혼성 냉각시스템을 이용한다. 노심은 상부와 하부 챔버로 구분된다. 상부 노심 챔버는 반사체로 둘러싸이며 구형 연료를 지지하고 핵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기하학적 형태를 가진다. 하부 챔버는 핵분열이 지속할 수 없는 기하학적 형태를 가지며 중성자 흡수체로 둘러싸인다.

 

노심의 상부 챔버는 상승하는 1차냉각재에 의하여 지지되며 1차냉각재 수압이 상부 노심을 지지하는 동안 원자로가 가동된다. 1차냉각재 사고로 유동이 손실되는 경우 연료는 하부 챔버로 하락하며 원자로는 자동적으로 정지된다. 대형 1차냉각재의 풀은 열 과도현상과 누수에 의한 사고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제어봉이나 움직이는 부품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시스템을 단순화하였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제4세대 원자력시스템(Gen-IV)의 국제공동연구에 참여하고 있으며, Argonne 국립연구소와 공동으로 150Mw 소듐냉각고속원형로(PGSFR)를 개발 중이다. PGSFRpool 형이며 TRU를 포함한 금속연료를 사용한다. 이 원자로는 피동안전 기능을 가며 공학적안전시스템의 필요를 최소화 하였다. 본 발명은 한국이 개발 중인 고속로와 비교하여 노심 구조와 안전장치에서 많은 차이를 발견할 수 있으나, 기술성 차원에서 검토를 제의한다.

저자
McDaniel Robin Jerry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6
권(호)
US20160125963
잡지명
US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1
분석자
강*무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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