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X/Cl-20기반 판상화약 조성 특성 규명
- 전문가 제언
-
○ 판상화약 조성으로 RDX화약 외에도 PETN/silicone rubber : 80/20 화약 조성은 실리콘 고무인 Sylgard 182를 결합제로 사용한 임계직경이 0.3 mm이하의 XTX-8003 판상화약으로 미량을 사용한 기폭제로 화공품에 주로 사용되었다.
○ ‘90년대에 일부 국가의 반응 장갑에 HMX/HTPB : 88/12를 적용하여 실험한 사례를 발표한 보고가 있었다. 대한민국 반응 장갑차에도 열가소성 수지를 결합제로 사용한 압출형 복합화약인 RDX 조성의 판상 화약을 장착하고 있다.
○ RDX를 Cl-20으로 대체하면 경제적으로 비용 부담이 클 것이며, 특히 Cl-20 입자의 민감성에서 오는 안전상 문제에도 부담을 더 느끼게 될 것이다. 그리고 Cl-20 사용 시에 호환성 문제도 다시 한 번 더 고려하며, 특히 장기저장에 대비한 철저한 예비시험을 통해 Cl-20에 대한 예측 가능한 정보자료를 확보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Cl-20의 감도를 저하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Cl-20과 HMX를 열처리하여 공결정(cocrystal)을 형성하게 하여 감도를 저하시켜 사용하면 안전한 판상화약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Suresh Kumar JANGID, Mahadev B. TALAWAR,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6
- 권(호)
- 13(1)
- 잡지명
- Central European Journal of Energetic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35~147
- 분석자
- 박*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