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 페이즈드 어레이 비파괴 검사기술의 개발 현황과 전망
- 전문가 제언
-
○ 비파괴검사 기술은 사회 각종 인프라 구조물의 안전망 구축을 위한 기반기술로, 이를 이용한 품질관리 시스템은 글로벌화하고 있다. 비파괴 검사(NDT) 기술은 현재 RT기술은 CT(Computed Tomography) 및 DR(Digital Radiography) 등 디지털화로 발전하고 있으며, UT 기술은 페이즈드 어레이(Phased Array), 가이드(Guide)파, TOFD법 등 고신뢰성, 고효율의 새로운 NDT 기술이 발표되고 있다.
○ 이 해설은 초음파 페이즈드 어레이 비파괴검사법에 대해 그 개요를 서술하고, 일본에서 페이즈드 어레이 검사법을 처음으로 초초임계압 화력발전플랜트 건설과 그 유지관리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개발에 관해 해설한 내용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화력 발전 플랜트 건설은 물론 압력용기 제작을 비롯한 각종 조선 해양 기자재 구조물의 설계나 운용에 유용한 자료로 생각된다.
○ 초음파 페이즈드 어레이 탐상법은 의료 분야에서 선행 발전하여 1990년대에 용접부의 결함탐상에 실용 가능한 검사장치와 탐촉자가 개발되었다. 최근에는 포터블 타입(Portable type)의 탐상기에서 온라인 탐상이 가능한 탐상장치로까지 발전하였다. 이 방법의 최대의 특징은 간단한 조작으로 단면상을 얻을 수 있으며, 종래의 탐상법에서는 판정이 어려운 결함들을 비교적 쉽게 판정할 수 있고, 검사 영역을 크게 넓힐 수 있다는 점이다.
○ 페이즈드어레이 비파괴검사법은 미국에서는 AWS(American Welding Society)의 승인을 받은 상태이며 국내와 일본에서는 발전 플랜트 건설에 적용하려는 연구단계에 있다고 판단된다. 그러나 이 검사법은 국내외적으로 현재까지 규격화가 정비되어 있지 않는 현상에 있다.
○ 국내의 조선해양 기자재 산업과 각종 플랜트산업에서 이들 산업의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고능률의 검사법으로 초음파 페이즈드 어레이 비파괴 검사법에 대한 보다 활발한 적용성 검토와 이의 규격화를 위한 연구 검토 작업이 요구된다.
- 저자
- HATANAKA Hroaki, TAGAMI Minoru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6
- 권(호)
- 85(3)
- 잡지명
- 溶接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95~300
- 분석자
- 김*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