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 차단제 조성
- 전문가 제언
-
○ 현재 자외선 필터(UV filters)는 선스크린(sunscreen)뿐만 아니라 다양한 일상 화장품(예; 피부, 입술, 머리 및 메이크업)의 중요한 성분이다. 그런데 자외선차단지수(SPF: Sun Protection Factor)가 높은 선 케어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선 케어 제품에는 UV 필터가 점점 다량 포함하게 되었다.
○ 그러나 UV 필터를 다량 첨가하는 것은 상당한 원가증가, 불유쾌한 피부 감촉, 미관 불량 등으로 인하여 항상 타당성이 있는 것은 아니다. 더욱이 고함량의 선스크린은 피부자극을 증가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SPF를 증가시키면서 피부촉감도 개선시키는 물질에 대한 니즈가 계속 존재한다. 본 발명은 SPF를 증가시키면서 피부촉감도 개선하는 자외선 차단제 조성물에 대한 것이다.
○ 청구사항은 친수성 벤조이미다졸(benzimidazole)계 UV-B 필터, UV 흡수 작용기(들)로 기능화된 오르가노폴리실록산(organopolysiloxane) 및 고도의 다공성 실리카 비드 및/혹은 가교화된 PMMA 비드로 구성되는 국소 피부용 조성물이다. 이 외에도 생체 내 SPF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고도의 다공성 실리카 비드 및/혹은 가교화된 PMMA 비드를 사용하는 것과, 수성 벤조이미다졸계 UV-B 필터와 UV 흡수 작용기(들)로 기능화된 오르가노폴리실록산으로 구성되는 조성물의 생체 내 SPF를 증진시키는 방법을 포함한다.
○ 이 특허는 한국특허청의 공개번호 10-2016-0030216(UV 필터, UV 흡수체로 작용화된 유기폴리실록산 및 다공성 실리카 및/또는 폴리메틸메타크릴레이트 입자를 포함하는 UV 스크리닝 조성물)으로 공개 되었다. 한편 이 공개특허에 대한 PCT의 국제조사보고서에 의하면 발명의 창의성과 직접 관련되는 선행특허출원이 있다. 그러므로 이 출원이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적을 것이다. 여하튼 선행특허에 관계없이 특허권과 저촉되는 일이 없도록 연구개발계획을 추진해야 한다. 국내에서는 자외선 필터에 대한 연구는 공개특허가 많으며, 논문발표는 적다.
- 저자
- DSM IP ASSETS B.V.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6
- 권(호)
- US20160143831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3
- 분석자
- 이*용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