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와 바니시 제거를 위한 친환경 혼합 용매
- 전문가 제언
-
○ 최근 유독성 물질을 함유하지 않는 친환경 페인트나 바니시에 대한 관심은 대단히 높은 반면 페인트 제거제에 대한 유해성 여부는 비교적 적은 관심을 끌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페인트는 한 번 칠하면 계속 유해물질을 방출할 수 있는 반면 제거제는 작업 현장에 있는 사람에게만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에 근거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페인트칠을 전문으로 하는 인력에게나 집수리를 스스로 하고자하는 사람에게는 제거제의 유독성도 큰 위해 요소가 될 수 있다.
○ 본 특허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현재 페인트 제거제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나 현재 유해성 논란이 있는 메틸렌 클로라이드 및 N-methyl-2-pyrrolidone(NMP)을 포함하지 않는 친환경적 페인트 및 바니시 제거제를 제안하였다. 기존의 특허(WO 2013/107822)에서도 페인트 용 용매로 쓰이는 메틸렌 클로라이드나 NMP를 친환경 용매로 대체하고자 하는 제안이 같은 맥락으로 제기된 바 있다.
○ 본 특허에서는 아미드 에스테르와 gamma-butyrolactone(γ-BLO), ethyl 3-ethoxy propionate(EEP)를 주 성분으로 하는 페인트 제거제를 제안하였다. 기존의 연구에서 이 세 성분의 적절한 구성은 친환경적이면서 동시에 페인트의 제거에 효율적임이 알려져 있다. 본 특허의 출원인은 이 세 성분으로 형성될 수 있는 거의 모든 조합을 청구범위에 포함시킴으로 비슷한 조합의 특허를 봉쇄하고자 하였다.
○ 현재에는 γ-BLO와 EEP가 독성물질이 아닌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기존에는 무해한 것으로 인정되다가 최근 유독성 논란이 일고 있는 NMP의 경우와 같이 화학적 성분의 유해성은 상당히 긴 시간을 두고 생체실험을 하여야 그 유독성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특히 γ-BLO의 경우 반도체 생산 현장에서는 유해 정보감시 물질로 지정되고 있어 현재로서는 안전성 여부를 쉽게 판단할 수 없다. 따라서 국내 업체의 경우 상용 제품에 현재까지는 무해하다고 인정된 성분을 사용함은 물론 사용 시 노출을 최소화하도록 지침을 주는 등의 노력을 하여야 할 것이다.
- 저자
- NARAYANAN, Kolazi, S.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6
- 권(호)
- WO20160014763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9
- 분석자
- 김*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