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C 가공과 적층제조기술의 통합에 의한 하이브리드 다목적 공작기계의 개발
- 전문가 제언
-
○ 세계적으로 AM(Additive Manufacturing: 적층 제조)기술에 대한 기대가 확산되면서 각종 제품/부품제조를 위한 AM 장치(3D프린터)의 개발과 판매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 분야의 경쟁에서 미국과 독일 등 유럽에 비해 후발 위치에 있는 일본의 경우 향후 수년 내에 세계 최고 수준의 적층조형장치 개발을 목표로 한 국가 프로젝트가 추진 중이다.
○ 특히 일본의 공작기계산업에서는 적층 조형 프로세스의 이점은 인정하면서도 기존의 절삭?연삭 등 제거가공과 주조?사출성형 등의 성형가공을 대체하는 혁신적인 제조기술로 평가하는 데는 유보적인 입장이 많이 존재하고 있다. 그 영향의 한 결과로 범용제조기술과 AM 기술의 복합시스템 개발연구가 근래 많이 진행되고 있다.
○ 일본의 주요 공작기계 메이커인 Mazak사는 CNC 가공에 DED의 일종인 LMD(Laser Melting Deposition) 방식의 AM 프로세스를 복합화한 하이브리드 제조시스템 “INTERGREX i-400 AM”을 개발하여 시스템의 개요와 응용사례 및 평가결과를 이 문헌에서 소개하고 있다. 이 하이브리드 가공시스템은 향후 시제품 개발, 고부가가치 제품의 제조, 제품의 수리와 코팅용으로 여러 산업에서 대중화할 것으로 예상한다.
○ 일본에서는 현재 DMG mori사가 Mazak사와 유사한 시스템을, Matsumura사와 Sodick사가 Binder Jetting 방식의 분말 적층조형과 절삭 기구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발하여 시판 중이다. 이러한 장치는 주로 금형 메이커들이 도입하고 있는데 AM 기술과 절삭기술을 복합시킨 하이브리드 장치개발이 특징이다.
○ KISTI 데이터베이스 NDSL를 검색한 결과, 국내에서는 범용 기계 가공공정(밀링, 레이저가공, 초음파 진동 등)들을 복합화한 고정밀 하이브리드 가공시스템의 연구실적은 있으나(KIMM, 2015), 기계가공 시스템과 적층조형 시스템을 결합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연구실적은 발견할 수 없었다. 조속한 기간 내에 국책 연구 사업을 통해 범용 기계가공과 AM 프로세스의 통합시스템 개발 도전이 이뤄지기를 촉구한다.
- 저자
- Taku YAMAZAKI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6
- 권(호)
- 42()
- 잡지명
- Procedia CIRP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81~86
- 분석자
- 박*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