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미터 크기 RDX의 둔감도 특성 규명
- 전문가 제언
-
○ 탄두/탄약 무기체계에 사용되는 가장 중요한 고폭화약 중 하나가 2차 대전 당시에도 사용되던 TNT, RDX, HMX와 같은 에너지물질들이다. 이는 이 분야가 새로운 물질의 등장이 느린 매우 보수적인 분야라는 점을 시사해준다. 그 주된 이유는 에너지물질 사용자들이 이 물질의 감도는 낮으면서, 높은 성능을 요구하고 있고, 이 두 가지 특성은 서로 상반되어 한 가지 특성을 만족시키면, 그만큼 다른 특성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 RDX와 HMX와 같은 니트라민 계의 에너지물질은 TNT보다 성능은 우수하지만 외부 자극에 극히 예민해서 항상 물속에서 저장, 운반 취급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고, 탄두/탄약에 충전 후에도 화포 등에서 발사 시 높은 압력과 온도에 노출되기 때문에 이 물질의 안전도는 에너지물질 화학자들이 풀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 North University of China의 Yi Wang 등은 2010년경부터 RDX의 입자 크기와 감도 간의 상관관계를 연구해오고 있는데, 2015년에는 RDX의 감도와 입자 크기 및 크기에 따른 반응도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여, RDX나 HMX와 같은 니트라민 계 에너지물질의 감도는 크기에 따른 반응도보다는 입자들의 크기가 나노미터 규모로 작아지면 감도가 낮아진다는 결과를 확인하는 동시에, 이에 대한 이론적 메커니즘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 이 글은 Wang의 2015년 연구 결과를 필자가 간단하게 요약한 글이다. 이 연구 결과의 중요한 점은 니트라민 계 에너지물질의 감도는 이 물질의 반응성보다는 입자 크기가 지배한다는 사실을 확인해 준 것이다. RDX난 HMX는 앞으로도 상당기간 탄두/탄약 체계에 사용될 전망이라는 점에서 ADD를 포함해서 국내 이 분야 기술자들은 이 물질의 입자 크기 감소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무기 체계에 적용했을 경우 실제로 얼마나 감도가 줄어드는 지를 체계적으로 규명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Yi WANG, Xiaolan SONG, Dan SONG, Jun ZHANG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12(4)
- 잡지명
- Central European Journal of Energetic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799~815
- 분석자
- 이*웅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