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미국 5대호 북부지역의 바이오매스 잠재력

전문가 제언

미국의 산림은 새로운 재생에너지 표준을 충족시키는데 제공할 거대한 잠재력이 있다. 5대호 지역은 산림에서 유래되는 바이오매스의 공급지로서 큰 잠재력이 있는 지역이나, 장기적인 통나무 수확과 잔사의 수확이 아직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분배를 잘하고 적기에 조달할 가용성 예측이 재생에너지 개발에 관한 국가정책을 입안하는데 필요하다.

 

필자들은 북부 5대호지역의 앞으로 100년간의 지속가능한 바이오매스 가용성과 목재 수확량을 정량화하는데 필요한 새로운 예측 방법을 이용하였다. FIA(Forest Inventory Analysis) 재고 데이터와 수령별 진전 기법과 평균 입목 성장 및 산출 모델을 병용하여 통나무와 수확 잔사의 잠재 가용성을 추산하였다. 성장 및 산출 모델을 FIA의 산림 지역 추산면적과 수령 등급 진전, 수확, 고사목 및 재생 진전을 산림 수령 등급 변화 시뮬레이터(FACCS: Forest Age Class Change Simulator)로 소유별 등급에 따른 산림 바이오매스 입목 양을 추산할 수 있었다.

 

바이오매스 수확 분포 확률을 개발하고 미래의 수확 양에 대한 불확실성을 해결하기 위하여 몬테 카르로(Monte-Carlo)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였다. 필자들의 결과는 5대호 지역에서 연간 건조 통나무의 생산을 11.2715.71Mt으로 추산하였다. 회수율을 65%로 보면 연간 1.872.62Mt이 벌목잔사의 회수가 예상되는데 이는 2.122.62GWh의 석탄 화력발전을 대체하는 효과이며, 이는 연간 1.912.69MtCO2 배출 절감 효과에 해당한다. 또한 에너지안보를 증진시키고, 전통적으로 산림기반산업에 의존하였던 지역의 고용기회를 창출한다.

 

국내 산림면적은 2007년에 조사한 바에 따르면 639ha로 국토 면적의 2/3에 달한다. 우리나라의 평균 임목 축적은 2008년 기준 98m3/ha로 우리나라의 전체 바이오매스양은 62천만m3에 달한다. 이는 국내 평균 임목 축적으로부터 연간 48십만m3의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된다. 가지가 지니는 바이오매스를 포함시키면, 58십만m3이며, 이를 에너지양으로 전환하면 원유 117만 톤에 해당한다.


저자
Sidhanand Kukrety,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5
권(호)
81()
잡지명
Biomass and Bio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67~176
분석자
이*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