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온에서 생장이 왕성한 쇠비름의 기회주의적 강해잡초 특성
- 전문가 제언
-
○ 쇠비름은 세계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잡초중의 하나이다. 쇠비름은 옥수수, 토마토, 해바라기, 벼, 목화 포장에서 많이 발생되고 있다. 쇠비름은 결빙온도에서 얼어 죽는 일년생잡초이지만 기회주의적 특성을 갖는 전략적인 식물이다.
○ 잡초발생의 유형은 청경채에서 발아가능 토양종자은행과 비슷한 유형을 보이며, 계절도 토양에서 쇠비름의 발아가능 종자은행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광저우 지역에서 쇠비름의 발아가능 종자은행은 3월과 12월에 현저하게 가장 높았고 6월에 가장 낮았다.
○ 쇠비름은 고온계절에 많이 발생하지만 저온계절 동안에는 발생은 낮고 발아가능 토양종자은행은 훨씬 많다. 잡초의 기회주의적 특성은 결빙을 회피하게하고 최적조건에서 많은 종자를 생산한다. 쇠비름의 세대기간은 매우 신축적이며, 고온계절에서는 31일, 더 추운 계절에는 100일 이상을 나타냈다. 벼와 밭작물의 윤작은 쇠비름 발생을 관리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아니다.
○ 쇠비름은 밭작물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일년생잡초로서 여름 고온계절에 무성하게 번무하여 양분과 수분 경합에 의하여 작물의 수량을 크게 감소시키고 있다. 그러나 쇠비름의 생리, 생태 및 방제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므로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요망된다.
- 저자
- L. Feng, G. Q. Chen, X. S. Tian, H. M. Yang, M. F. Yue and C. H. Yang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5
- 권(호)
- 55()
- 잡지명
- Weed Researc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96~405
- 분석자
- 변*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