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업에서 식물의 질병관리
- 전문가 제언
-
○ 최근 10년 동안 유기농업의 중요성이 크게 증가하면서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선진국을 중심으로 재배면적도 현저히 확대되고 있다. 유기농업에서의 질병관리는 생물학적 다양성 유지와 질소고정, 피복작물, 간작을 포함한 건강한 토양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분뇨와 퇴비 및 토양경운의 감소 등도 여기에 기여한다.
○ 대다수 토양매개 질병은 자연적으로 억제되지만 잎에 발생하는 병은 때때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유기농업이라도 심각한 질병이 발생하였을 때는 가능한 친환경농약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며 생물학적 방제수단을 동원해야 한다.
○ 또한 유기농업에서는 규제농약에 주목하고 있다. 따라서 체계적인 질병관리의 접근이 필요하며 특히 열대지방의 유기농업에서 끈질긴 질병문제의 해결에는 학제간의 연구가 필요하였다. 일부 유기농자재에 대한 규제는 밀접한 협력관계 및 다양한 이해당사자 간의 재평가가 요구되었다.
○ 유기농업과 관련된 최근의 국내의 연구동향을 보면 유기농자재에 대한 평가방법과 제도를 비롯하여 친환경농업 실천농가 인식 분석에 의한 유기농업 자재 관리제도의 효율적 개선방안 및 neem 또는 고삼추출물을 주원료로 하는 작물병해충 관리용 유기농업자재의 유효성분 열안정성 등 다양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저자
- Ariena HC van Bruggen,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6
- 권(호)
- 72()
- 잡지명
- Pest Management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0~44
- 분석자
- 한*빈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