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제초제에 대한 피집단의 감수성
- 전문가 제언
-
○ 잡초집단에서 제초제 저항성이 발현되는 속도는 특정잡초에 고유한 생물적, 유전적 요인(저항성 유전자의 이동, 유전성 및 특성)와 작부체계와 잡초관리법의 선택에 의하여 조절될 수 있는 선발압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작물과 제초제의 윤번사용은 선발압을 다양화하여 제초제 저항성 발현의 진화적 과정을 늦추게 하는 방법으로 알려졌다.
○ 관행적인 옥수수 단작재배에서 피집단은 유기농재배에서 피집단보다 경엽처리 제초제 cycloxydim에 현저히 낮은 감수성을 보였다. 토양처리 제초제 dimethenamid-P와 S-metolachlor에 대한 피의 감수성은 작부체계에 의하여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이들 제초제에 의하여 가해진 선발압은 매우 낮다.
○ 장기간에 걸쳐 화학적 방제에 의존하면 피에서 여러 작용기작 제초제에 대한 제초제 감수성은 감소된다. 따라서 윤작과 비화학적 잡초관리 수단의 실행은 선발압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제초제 효능을 오래 보존하게 한다.
○ 우리나라에서 옥수수 밭에서 사용되는 제초제는 alachlor, linuron, pendimethalin, S-metolachlor, bentazon, mesotrione, dmethenamid-P 등 제초제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옥수수에서는 아직 저항성이 발현되지 않았으나 저항성 잡초 모니터링은 주기적으로 실시할 필요성이 있다.
- 저자
- S. Claerhout, D. Reheul and B. De Cauwer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5
- 권(호)
- 55()
- 잡지명
- Weed Researc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470~481
- 분석자
- 변*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