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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삭재 가공의 어려움과 그 대책

전문가 제언

대량의 수주 잔고를 가지고 있는 항공기업계에 있어서는 저연비, 저소음에 기체 경량화의 요구로 몸체는 CFRP, 엔진은 제트엔진의 대형화, 대지름화의 흐름이다. 항공기의 기체나 부품의 소재는 가공이 어려운 난삭재가 대부분으로 이들의 가공에 특수한 가공기술을 필요로 하고 있다. 난삭재로는 CFRP의 적층재로 복잡 형상을, 엔진은 내열합금이나 티타늄합금 등 절삭칩의 생성 메커니즘이 복잡하고 칩의 처리가 어려운 재료들이다.

 

난삭재의 선삭가공(turning)이나 전삭(milling)가공에 있어 바이트 팁의 경계마찰을 저감시켜 공구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는 방안, 또 다양한 가공패스를 적용 공구마모를 최소화함과 동시에 미려한 가공면과 치수정밀도 향상을 도모하고 있으며, 밀링가공에서는 커터의 회전방향에 따라 상향절삭(climbing cutting)이나 하향절삭(down cutting)을 재료의 결에 맞춰 절삭 방향을 선택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또 선삭용 바이트의 생크에 고압의 절삭제 공급이 가능한 코로 턴 HP의 적용으로 절삭 칩 처리에 큰 효과를 올리고 있다는 보고와 Micro-pecking 가공법에 의한 CFRP의 가공에 가공 표면의 손상 없이 미려하게 가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20166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태국의 방콕에서 Manufacturing Expo 2016을 개최 ASEAN 최대급의 Trad show, 제조업 관련의 일대 종합전시회가 개최될 예정에 있다. 본 전시회에서는 플라스틱 가공전시회, 자동차 부품 가공전 등 다양한 가공에 대한 전시회가 개최된다. 많은 참관으로 난삭재 가공에 대한 다양한 가공 기술의 습득이 있기를 기대한다.

 

저자
Shuji YOTSUMOTO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6
권(호)
64(6)
잡지명
機械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23~28
분석자
정*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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