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삭재 가공에 필요한 냉각제 이용기술
- 전문가 제언
-
○ 최근 바이트를 이용한 절삭가공에 공구로 바이트 팁 교환용(일명 throwaway tip)팁을 바이트 생크나 홀더에 삽입 고정하여 사용한다. 바이트 팁은 특수 코팅을 실시 절삭성이 양호해 가공 면도 고정밀도이고 능률적이며 수명도 장수명화되었을 뿐 아니라 팁 교환도 짧은 시간에 할 수 있어 공구 재연마의 번거로움도 없어져 작업자에게 많은 편리성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소재개발로 난삭재의 가공 빈도는 증가,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절삭 공구의 개발은 물론 가공기술 개발 역시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 절삭가공에서의 바이트 날 끝의 온도상승은 전단면에서의 전단변형을 일으킬 때의 칩의 변형에 의한 것과, 절삭에 필요한 일이 절삭저항에 대응하여 절삭부에 작용할 때 생기는 전단면 부분에서 나타나는 전단변형과 가공물에서 깎이는 칩의 소성변형에 의한 것, 및 공구표면을 절삭 칩이 가압 이동하면서 발생하는 마찰열에 의한 것, 공구 날 끝이 절삭표면을 통과할 때 생기는 마찰에 의해 절삭온도는 상승한다. 또 절삭 칩이 절삭 절분에 의해 발생하는 구성인선(build-up edge)의 발생에 의해 가공 면이 거칠어지거나 열 발생의 원인으로도 작용한다.
○ 이렇게 발생되는 열로 인해 가공물의 치수변화는 정밀도에 악영향을 준다. 그래서 냉각제를 사용하게 된다. 냉각제의 종류 및 그의 사용 방법도 다양하다. 난삭재의 선삭, 밀링, 드릴링 작업 시의 발생 열을 제어하기 위해 바이트 홀더나 생크에 냉각제를 공급할 수 있는 특수 홀을 설치, 냉각효과를 높여 공구수명의 연장은 물론 제품의 고정밀화와 가공의 고능률화에 성공했다는 보고가 있다. 그러나 절삭용 냉각제는 지구온난화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습식가공보다는 가능한 한 건식가공으로 절삭이 될 수 있는 방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 L/D 72를 달성했다는 세계기록이 있지만, 일반으로 30 이상을 건 드릴링이라 하지만 여기서도 냉각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작업장 환경은 물론 작업자 건강에 영향을 주므로 방법의 개선이 필요하다.
- 저자
- Toshiyuki OBIKAW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6
- 권(호)
- 64(6)
- 잡지명
- 機械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8~22
- 분석자
- 정*갑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