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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용 연료공급을 위한 바이오매스 생산

전문가 제언

우리나라의 해양 미세조류 생산 조건은 육지 바이오매스 생산 조건보다 유리하다. 육지는 경작 조건이 열악하지만 해양은 3면이 바다로 이루어져 있어 해초를 대량생산할 수 있는 여건이 된다. 해양 바이오매스의 이점은 육지의 콩기름으로부터 190/에이커/년을 생산하는 반면 해조류는 연간 4, 5회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15,000/에이커/년 생산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2017년까지 가솔린 사용량의 20%를 바이오연료로 대체하겠다는 정책을 세웠다. 우리나라에서도 대학 및 연구소에서 기초연구가 상당히 진척되고 있어 앞으로 미세조류 종 개발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대규모 해양농장에 대한 개척이 이루어진다면 항공용 바이오에너지 기술 선진국이 될 수 있다.

 

바이오부탄올은 C4H10O로 더 많은 수소와 카본을 함유하고 있어 결과적으로 가솔린 및 탄화수소 생산물과 용이하게 혼합되고 에탄올보다 더 많은 열에너지를 함유하게 된다. 이는 110,000BTUs/gallon115,000BTUs/gallon의 가솔린과 유사하며 또한 0.33psiReid Value를 갖고 있어 취급하기에 안전하다. 그래서 85% 부탄올/가솔린 혼합액을 석유엔진의 개량 없이 사용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연구 영역에서 SRT설립을 위한 생산 토지의 주선, 바이오매스 공급을 위한 협상과 계약, 가치 체인 상 여러 가지 지속성 리스크, 바이오매스 생산 촉진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및 단위 생산량 향상을 지원하는데 앞으로의 작업은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효과적인 방안으로 지속가능한 성취를 위해 모든 이해 당사자들의 투명하고 정력적인 참여의 독려라고 보고 있다.

저자
Helen T. Murphy,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5
권(호)
44()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738~750
분석자
홍*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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