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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충전 밀폐구조에 의한 제트 관통력 감소

전문가 제언

최신 성형작약 탄두들은 고밀도 라이너 소재, 라이너 형상의 정밀설계, 폭발파 조절장치의 적용 등을 통하여 장갑 관통력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전차의 기동력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제트에 대한 방호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개발이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다.

 

새로운 복합장갑에는 제트에 대한 저항성이 높은 경량물질이 사용되고 있으며 액체를 충전한 복합장갑이 제트의 관통력을 크게 줄인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다. 복합장갑의 액체로서 디젤을 사용하면 경량, 저비용, 단순 설계가 가능하고 전차의 연료저장 능력을 높이는 장점이 있다.

 

중국 난징 과학기술대학의 Z. Y. Gao 등은 가상원점 방법과 몇 가지 기본 가정에 근거하여 제트를 교란하는 디젤충전 밀폐구조를 기술하는 이론모델을 제시하였다. 그들은 제트의 교란 받는 부분에 대한 속도범위를 정하는 표현을 구하고 실험을 통하여 입증하였다.

 

이 이론 모델은 디젤 충전 원통형 밀폐구조의 측면에서 반사되는 충격파에 의해 제트 쪽으로 돌진하는 디젤로부터 교란 받는 제트의 특성을 분석하는 데 사용되었다. 밀폐구조 반경이 커질수록 교란 받는 제트의 상한속도와 하한속도는 모두 감소하며 상한속도와 하한속도의 차이도 줄어든다. 이에 따라 밀폐구조 관통 후 잔여 관통력은 반경 증가에 따라 증가한다. 그러나 반경이 어떤 특정한 값 이상으로 커지면 잔여 관통력은 일정한 값을 유지하는데, 이는 디젤에 의해 교란 받는 제트의 위치가 입증 철판의 관통에 기여할 수 없는 낮은 속도 부분으로 이동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부가 장갑에 대한 연구개발은 대부분 화약을 사용하는 반응장갑에 대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반응장갑은 그 자체가 폭발물이기 때문에 2차 피해의 우려가 있고 화약의 외피로 밀도가 높은 물질을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Z. Y. Gao 등의 연구결과는 제트의 관통력을 크게 줄일 수 있는 경량의 복합장갑 개발에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
Z. Y. Gao, Z. X. Huang, M. Guo, X. D. Zu, Q. Q. Xiao, X. Ji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6
권(호)
41()
잡지명
Propellants, Explosives, Pyrotechnics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62~68
분석자
송*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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