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디스플레이와 조명용 무기질 페로브스카이트 양자점

전문가 제언

한국이 선도하고 있는 IT 기술의 꽃인 디스플레이 산업계의 물줄기가 방향을 잡는 것 같다. 종래의 최고 기술인 OLED(유기 발광다이오드)의 대면적 TV에서 삼성전자가 공들여 온 QLED(양자점 발광다이오드) 쪽으로 양산을 개시하였다. 한편 LG는 대형 OLED TV 기술의 톱 위치에서 사업 강화를 위해 가격 인하를 계속하며 QLED 출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OLED의 고비용에 대한 대안으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이 오래전부터 연구되어 왔다. QLED가 가장 앞섰으나, 태양전지에서 기적 같은 성능 향상을 보인 페로브스카이트 재료 기반의 LED(PeLED)가 주목을 받고 있다. 유기 금속 하이브리드 납 할라이드 재료는 높은 광흡수계수 및 광발광(PL) 특성, 그리고 엄청난 원가경쟁력을 갖고 있다. 포항공대 이태우 교수, 경희대 임상혁 교수, GIST 이창렬 등의 2015년 인광 OLED의 수준을 넘는 PeLED의 전류효율 보고는 그 성공적 일례에 불과하다.

 

앞의 하이브리드 재료보다 우수한 내구성/전하수송 특성 등이 기대되는 무기 페로브스카이트 양자점(IPQD), CsPbX3(X=Cl, Br, I) 이용 LED의 연구가 진전을 보이고 있다. 이 기술은 나노 입자의 크기가 색상을 좌우하는 양자점의 장점과 할로겐(X) 간의 조성이 색상을 쉽게 변경하는 페로브스카이트 재료의 장점(염가 외)을 겸하고 있다. 이 글은 저자들의 기술 개발을 위주로 그 현황을 소개하고 있다. IPQDPL 양자수율을 적색, 녹색, 청색에서 각각 80%, 90%, 70%로 향상시킨 실온 과포화 재결정(RT SR)기술은 가열과 셸 층 없이 10초에 합성이 끝난다.

 

IPQD의 합성법은 보통 불활성 가스와 고온을 사용했으나 이젠 불필요해졌다. PL의 선폭도 1835로 좁아져 색 순도가 높아졌다. 이 글은 뜻밖의 이 고성능의 근원을 밝혔다. 가변 색온도와 넓은 색재현율에 의한 WLED시현하여 디스플레이와 조명에서 IPQD의 가능성도 보였다.

 

한국에서 IPQD 연구보고는 보기 어렵다. QLED 연구엔 KIST의 배완기 등, 서울대의 이창희 등, 동아대의 곽정훈 등, 홍익대의 이기현 등, 삼성디스플레이의 이창호 등, 삼성종합기술원의 김태호 등이 기술개발의 산 역사이다. 원천기술 연구를 기대한다.

저자
Xiaoming Li,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6
권(호)
26()
잡지명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435~2445
분석자
변*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