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 조류 유래 안티에이징 소재의 기능
- 전문가 제언
-
○ 국내 기업인 (주)바이오에프디엔씨는 2014년까지 3년간 미세조류 내 자외선 흡수물질의 분리 및 산업화를 추진하였다. 미세조류 유래 Mycosporine like amino acids(MAA-펩타이드 유도체)는 자외선 흡수능뿐만 아니라 안티에이징 화장품 소재로도 활용 될 수 있어 노화방지제품 개발에 응용될 수 있다. 미세조류 소재의 개발은 미세조류 대사공정 및 배양공정 및 자외선 차단 소재 등 유효성분의 정제 분리 기술의 연구가 중요하다.
○ 인하대는 미세조류 배양액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여 세포독성이 없고 항염증 활성 및 멜라닌 합성을 최대한 저해할 수 있는 화장료 조성물을 개발했다. MITF와 E-boxe 등 특정 염기서열의 결합을 저해하는 화합물을 통하여 티로시나아제 단백질의 발현을 억제함으로서 멜라닌 생성을 저해할 수 있다. 이 화합물은 알부틴보다 미백효과가 뛰어 나다.
○ 미세조류는 프랑크톤의 일종으로 광합성작용을 하여 이산화탄소를 먹고 산소를 공급한다. 미세조류 중 아스타진틴은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으로 새우, 게 등의 갑각류, 연어, 도미, 잉어, 금붕어 등의 어류 등 천연 특히 해양에 넓게 분포하는 적등색의 색소이다. 최근 항산화작용을 비롯한 여러 가지 기능특성이 밝혀지게 되어 식품으로써의 이용이 기대되고 있는 물질이다.
○ 아스타잔틴의 항산화작용은 강력한 일중항산소(singlelet oxygen) 소거활성과 지질 과산화억제 활성이 확인되어 있다. 일중항 산소 소거 활성에 대해서는 비타민 E의 약 550배, 베타카로틴의 약 40배라는 보고가 있다. 또한 지질 과산화억제 활성에 대해서는 베타카로틴, 루틴보다 강하고 비타민 E의 활성과 비교해서 100배 이상이다. 아스타잔틴은 이외에 항염증작용, 항동맥경화작용, 면역력 부활작용, 항 스트레스 작용, 피부 색소침착 억제, 광노화 억제, 멜라닌 생성 억제 작용이 있다.
- 저자
- 井川惠介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6
- 권(호)
- 44(4)
- 잡지명
- フレグランスジャ?ナル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51~55
- 분석자
- 고*성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