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 화약의 공중 폭발 특성 규명
- 전문가 제언
-
○ 일반적으로 비활성 금속 연료인 알루미늄 조성 화약은 불균일성 화약으로 알루미늄 충전 량이 높으면 불안정 폭발로 인해 완전 폭발이 어렵게 된다. 그래서 조성 개발자는 알루미늄과 AP 산화제 간의 트레이드오프 연구를 해서 조성을 결정한다.
○ 알루미늄 조성 화약은 주로 AP와 함께 기포에너지 이용 목적의 수중화약이나 대화구 폭파용 화약 및 공중에서 폭발 시에 폭풍파와 연소열을 이용하는 열압화약(TBX ; thermobaric explosive)으로 분류할 수 있다.
○ 군에서 사용하는 알루미늄 화약은 주로 열압화약으로 21 세기에 들어와 대 테러 작전에 많이 사용되는 무기들이다. 밀폐 공간에 열압화약 탄을 사용하면 민가에 피해를 주지 않고 작전을 전개할 수 있다.
○ 특히 지하 격납고, 지하의 벙커나 견고 표적(hard target) 파괴에 사용되는 벙커버스타가 좋은 예이다. 이런 대형 폭탄이나 탄두는 주로 고체연료를 사용하고 있으며, 화약 조성은 HMX, RDX 분자 화약과 알루미늄 연료와 AP 산화제를 사용한다. 붕소를 첨가하면 열압화약의 성능은 증가되나 붕소 전처리, 산화제와의 조건 조절 문제도 고려해야한다.
○ 최근 나노 알루미늄을 이용한 열압화약의 많은 연구 논문이 발표되고 있으나 군사용을 위해 실용배치 되기까지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남아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초미세 입자의 취급과 처리에 대한 안전 이 문제가 될 것 같다.
- 저자
- Yuan CHEN, Sen XU, De Jun WU, Da Bin LIU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6
- 권(호)
- 13(1)
- 잡지명
- Central European Journal of Energetic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17~134
- 분석자
- 박*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