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쥐 골격근에 미치는 우유 생리활성 펩티드의 기능

전문가 제언

우유에 있는 고형질의 대략 3.5%의 단백질이 있다. 그중 약 80%는 카세인, 20%는 유장 단백질이다. 유장은 β-lactoglobulin, α-lacto- globulin과 효소 및 면역글로불린과 같은 다양한 생리적 기능을 가진 단백질들이다. 유장 단백질에서 유도된 여러 펩티드는 항균작용, 면역조정기능, 항산화 기능, 특정 효소 억제작용, -혈전 작용, 길항작용 등 생리활성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면역, -장관, 호르몬, 신경계를 조절하여 암, 골다공증, 고혈압 등을 예방하여 건강유지에 이바지한다.

 

이 논문은 실험동물 쥐의 근육에서 우유 유장 단백질의 가수분해 산물, 3개의 아미노산 leucine, isoleucine, valine으로 구성된 4(Ile-Leu, Leu-Ile, Val-Leu, Leu-Val)의 다이펩티드와 유장 단백질(WPH)이 스트레스를 받은 근육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조사하였다. 이들 생리활성 펩티드들은 열충격 단백질(HSP)의 발현을 유도하여 근육 단백질의 분해와 응집을 예방하고, -기능성 근육 단백질을 안정화하였다.

 

HSP는 세포가 스트레스를 받는 조건에 노출되었을 때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발현되는 단백질이다. 처음에는 세포가 가열 충격을 받았을 때 발견된 단백질이지만 온도뿐만 아니라 운동, 감염, 염증, 냉온, 자외선, 기아, 독소 노출, 상처치유 또는 조직 재형성 같은 그밖에 다른 스트레스들에 대하여서도 발현이 증가한다. HSP는 그 분자 질량을 토대로 HSP60, HSP70, HSP90(가장 흔함) 등으로 분류된다.

 

국내에서 이와 관련된 생리활성 펩티드,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연구는 건국대,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생명공학 연구원 등에서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우유에 있는 WPH의 섭취는 열충격 단백질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리활성 펩티드 존재는 HSP 반응을 유도하는 WPH의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제안하고 있는 흥미로운 연구이다. HSP는 스트레스에 의해 유발되는 세포 손상을 정상 세포 기능으로 유지하고 보호하는 것으로 보아 우유 가공 산업에 유익한 자료로 본다.

 

저자
Moura, C, S,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6
권(호)
84()
잡지명
Food Research International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18~25
분석자
강*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