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천연색소인 베타레인의 기능성식품 이용 가능성

전문가 제언

식물성 천연색소는 안토시아닌계 색소인 적자색과 흑색계열, 카로티노이드계 색소인 황색계열, 그리고 클로로필계 색소인 녹색계열로 구별된다. 이 천연색소는 유해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효과가 탁월하고 다양한 약리효과와 생리활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식품을 비롯해서 화장품, 의약품, 가축사료의 기능성보충제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베타레인(betalain)은 현재 식품업계에서 천연착색제용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식물성 천연색소로 적자색의 베타시아닌과 황색의 베타잔틴이 있다. 적색 비트루트(근대) 유래의 베타레인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식품 착색제 중 하나이지만 안토시아닌, 카로티노이드, 클로로필 등 다른 천연색소에 비해 잘 연구되지 않았다.

 

식품의 대체 착색제로 사용가능한 베타레인 천연색소는 식품의 미적, 영양적, 안전성 측면에서 소비자의 관심과 함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 리뷰는 적색근대, 아마란스, 선인장(백년초), 적색파타야(용과)에서 유래된 베타레인을 기능성식품에 이용하기 위해 베타레인의 항산화 활성, 항암 특성, 항지형증 효과, 항미생물 활성 등 약리특성을 리뷰 하였다.

 

최근 국내에서는 손바닥선인장 엽상경의 품질특성과 항산화 효과(황준호 등 2015), 천년초선인장 부위별 영양성분과 암세포에 미치는 영향(윤진아 등 2009), 아마란스 종자와 꽃 추출물의 라디칼 저해활성 및 항산화 연구(조연주 등 2014), 레드비트 추출물물의 항산화 활성(이준호 등 2012)에 관한 연구가 보고되었다. 그러나 식물유래 천연색소 전반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색소는 합성색소와 천연색소가 있다. 합성색소는 착색률이 높고 안정하며 가격이 저렴하여 널리 이용되고 있지만 발암성이나 인체독성 등 안전성이 문제되어 사용이 엄격히 규제되고 있다. 천연색소는 색소본연의 기능 외에 다양한 생리활성이 있기 때문에 식품, 의약품, 화장품 등에 기능성을 더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앞으로 식물천연색소의 기초연구는 물론 대량생산과 이용에 관한 연구가 보다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저자
Ashwini Gengatharan, Gary A. Dykes, Wee Sim Choo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5
권(호)
64()
잡지명
LWT - Food Science and 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645~649
분석자
민*익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