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stinghouse 원자력발전소 제어실 거주환경 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본 발명은 원자력발전소 제어실 거주(habitability)시스템, 특히 발전소의 정전 중에 주제어실에 공기주입을 유지하는 시스템과 관련이 있다. 원자로가 부지 혹은 외부 AC전원을 상실하는 경우 주제어실에서 일하는 인력과 자료처리 시스템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AC전원을 상실하는 경우 방사성 입자 물질의 유입을 방지하고 거주환경을 유지하기 위하여 주제어실의 냉난방시스템이 피동적으로 격리되고 조절할 필요가 있다.
○ Ranque-Hilsch vortex로도 알려진 vortex 튜브는 공급압력과 고온공기의 추출량 조절로 광범위한 냉각능력이 가능하다. Vortex 튜브는 외부의 전원에 의존하지 않고 부피가 작고 움직이는 부품이 없는 장점이 있다.
○ Westinghouse는 AP1000 원자로에 설계기준 사고나 AC전력 상실 후 72시간 동안 주제어실에 공기가압, 환기, 냉각, 여과기능을 가진 본 발명에 제안하는 제어실 거주환경 시스템을 포함한다. 본 시스템에는 vortex 튜브가 사용되며 부피가 작고 작은 수의 vortex 튜브로 65 SCFM(Standard Cubic Feet Per Minute)의 유속의 처리가 가능하므로 AP1000 설계에 적합하다.
○ 우리나라는 미래 에너지원 확보를 위하여 가압경수로, 소듐고속로, 고온가스 원자로 등 주요 노형을 개발 중이다. 이미 AC전원을 상실하는 경우 주제어실 거주환경의 보호를 위한 대책이 원자로 설계에 고려되고 있을 것으로 판단하나, Westinghouse사가 제안하는 피동 제어실 거주환경 시스템에 관하여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본다.
- 저자
- WESTINGHOUSE ELECTRIC CO. LLC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6
- 권(호)
- WO20160057113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4
- 분석자
- 강*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