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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자동차의 안전운행 시스템

전문가 제언

자동차에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갖추고 완전 자동화된 자율주행 자동차(self-driving cars)로 이행하기까지는 여러 단계가 있다. 첫 번째 단계인 부분적 자동운전에는 도달했지만, 고도로 자동화된 자율주행 자동차는 2025년 이후나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제 자동차 공학회(SAE International)는 도로 차량 자동운전 단계를 6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모든 운전 기능을 인간 운전자가 수행하는 차량으로부터 완전히 자동적으로 운전하는 시스템까지 일련의 발전은 각각의 자동운전 레벨에 따라 단계별로 실현된다.

  레벨 0은 인간 운전자가 전적으로 모든 조작을 제어하며, 레벨 1은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 탑재되는 것이 특징이고, 레벨 2(부분적 자동운전)는 스티어링과 가속 및 감속을 갖춘 특정한 운전 모드를 실행하며, 레벨 3(조건부 자동운전)의 자동운전 시스템은 동적 운전 조작의 모든 측면을 제어하지만, 필요할 경우 운전자가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단계이다. 레벨 4(고도 자동운전)는 운전자가 즉시 대처할 필요 없는 시스템이고, 레벨 5(완전 자동운전)는 완전히 자동적으로 운전하는 시스템(자율주행 자동차)으로 모든 환경 조건을 떠맡는다.

 

미국의 시장조사기관인 IHS Automotive2025년에 저속의 레벨 5 자율주행 자동차의 보급이 확대되고, 2030년에는 모든 속도의 레벨 5 자율주행차가 본격적으로 도입되어 2035년에 전 세계 자율주행 차의 연간 판매 대수가 1,200만 대에 달할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또한 미국의 Google사는 2020년에 자율주행자동차를 상용화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국내에서도 현대기아차가 2000년대 초반부터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을 추진하여 차간거리 유지와 같은 초보적 기술은 이미 상용화하고 있다. 2010년에는 현대차가 개발한 자율주행차가 4거리를 주행하는 데 성공했으며, 2018년까지 자율주행 관련 원천기술을 확보한다는 전략을 세워두고 자율주행 자동차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저자
Hiroshi Takahash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5
권(호)
69(12)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79~85
분석자
진*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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