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테인과 제아잔틴의 생산기술, 생체 이용률, 작용기작, 시력 기능과 건강 기능 표시 상태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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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테인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600여 종의 쟌토필의 하나로 황반에서 집중적으로 존재하며 노인성 시력 감퇴와 백내장 억제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다. 주로 응용되는 분야는 영양 보충제, 일반 식품이나 화장품 원료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 2015년 2월 Markets and Markets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카로티노이드 시장은 2019년 14억 불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세계적인 시장은 독일의 BASF SE가 전체 시장의 55%를 장악하고 있으며 네덜란드의 DSM N.V사와 미국의 FMC, 독일의 Dohler group 등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시장의 크기는 유럽이 가장 크고 북미 시장이 그 다음을 이루고 있다.
○ 국내에서 인구의 고령화 및 스마트폰 사용 증가로 눈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루테인은 눈 건강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루테인은 2007년 말 식품의약안전처에서 개별 인정형 원료로 기능성을 인정되었으며 2010년 루테인이 개별 인정형에서 고시형 품목으로 전환되었다. 전체 건강식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루테인의 시장 규모는 아직 크지 않으나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 루테인과 지아잔틴가 인지기능에 작용할 것이라는 최근의 연구가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섭취에 대한 직접적인 인과관계를 증명할 수 없다. 따라서 인지 기능에 대한 명확하고 확정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 시장 규모 확대와 눈 건강에 대한 상승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 루테인과 항산화제 및 지아잔틴의 병용 섭취가 가능한 제품의 개발이 바람직할 것으로 사료되며 또한 현재 루테인 관련 화장품의 출시가 미약한 수준이나 화장품을 통한 시장 확대도 적극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 저자
- Ifeanyi D. Nwachukwu, Chibuike C. Udenigwe, Rotimi E. Aluko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6
- 권(호)
- 49()
- 잡지명
- Trends in Food Science and 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74~84
- 분석자
- 고*훈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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