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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테인과 제아잔틴의 생산기술, 생체 이용률, 작용기작, 시력 기능과 건강 기능 표시 상태

전문가 제언

루테인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600여 종의 쟌토필의 하나로 황반에서 집중적으로 존재하며 노인성 시력 감퇴와 백내장 억제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다. 주로 응용되는 분야는 영양 보충제, 일반 식품이나 화장품 원료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20152Markets and Markets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카로티노이드 시장은 201914억 불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세계적인 시장은 독일의 BASF SE가 전체 시장의 55%를 장악하고 있으며 네덜란드의 DSM N.V사와 미국의 FMC, 독일의 Dohler group 등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시장의 크기는 유럽이 가장 크고 북미 시장이 그 다음을 이루고 있다.

 

국내에서 인구의 고령화 및 스마트폰 사용 증가로 눈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루테인은 눈 건강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루테인은 2007년 말 식품의약안전처에서 개별 인정형 원료로 기능성을 인정되었으며 2010년 루테인이 개별 인정형에서 고시형 품목으로 전환되었다. 전체 건강식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루테인의 시장 규모는 아직 크지 않으나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루테인과 지아잔틴가 인지기능에 작용할 것이라는 최근의 연구가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섭취에 대한 직접적인 인과관계를 증명할 수 없다. 따라서 인지 기능에 대한 명확하고 확정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시장 규모 확대와 눈 건강에 대한 상승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 루테인과 항산화제 및 지아잔틴의 병용 섭취가 가능한 제품의 개발이 바람직할 것으로 사료되며 또한 현재 루테인 관련 화장품의 출시가 미약한 수준이나 화장품을 통한 시장 확대도 적극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저자
Ifeanyi D. Nwachukwu, Chibuike C. Udenigwe, Rotimi E. Aluko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6
권(호)
49()
잡지명
Trends in Food Science and 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74~84
분석자
고*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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