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고분자연료전지 최적양의 이오노머 전극설계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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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소연료전지자동차용 연료전지의 주요구성품인 이오노머/촉매 혼합물제조에서 최적의 이오노머 양을 실현시키는 방법을 제안 General Motors Technology Operation의 특허이다.
○ 수소 산화/환원반응에 가장 적절한 이오노머/촉매비율이 1에 가까우면서 두께를 최적의 20㎛를 실현시키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전해질막 근처에서는 이 비율을 키워 양성자수송효율을 높이고 다공질 가스확산 층 근처에서는 이 비율을 낮추어 수소나 산소의 수송을 용이하게 하는 경사구조의 이오노머/촉매 층을 제작하는 방법도 제안하고 있다.
○ 수소연료전지자동차 “MIRAI"를 시판하기 시작한 Toyata 자동차는 2015년 2월에 자사가 보유한 5,600개의 수소연료전지 관련특허의 자유사용권을 개방했다. 수소연료전지자동차의 본격적인 보급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관련특허의 자유사용권 제공이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판단에 근거한 행동이다.
○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고 있는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상용화 경쟁 환경에서 각 기업이 개별적으로 기업내 연구역량을 집중하는 것보다 정보의 고유, 전제 자동차/연료전지/수소공급인프라 관련기관간의 협업을 통한 연구개발이 투자기간을 단축시켜 연구개발투자비를 저감할 수 있다는 판단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수소인프라구축과 세계표준화작업에서 뒤지고 있는 우리나라가 약진하기 위해서는 확고한 기초연구에 기반한 기술개발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광주광역시와 충남에 연료전지 혁신기술연구단지를 구축한 바 있다. 면밀한 기술동향조사를 기초로 비교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기술분야를 선정하고 이의 실현을 위한 기술로드맵을 작성하여야 한다.
- 저자
- GM Global Technology Operations LLC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6
- 권(호)
- US20160064741
- 잡지명
- US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1
- 분석자
- 조*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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