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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고분자연료전지 최적양의 이오노머 전극설계

전문가 제언

수소연료전지자동차용 연료전지의 주요구성품인 이오노머/촉매 혼합물제조에서 최적의 이오노머 양을 실현시키는 방법을 제안 General Motors Technology Operation의 특허이다.

 

수소 산화/환원반응에 가장 적절한 이오노머/촉매비율이 1에 가까우면서 두께를 최적의 20㎛를 실현시키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전해질막 근처에서는 이 비율을 키워 양성자수송효율을 높이고 다공질 가스확산 층 근처에서는 이 비율을 낮추어 수소나 산소의 수송을 용이하게 하는 경사구조의 이오노머/촉매 층을 제작하는 방법도 제안하고 있다.

 

수소연료전지자동차 “MIRAI"를 시판하기 시작한 Toyata 자동차는 2015년 2월에 자사가 보유한 5,600개의 수소연료전지 관련특허의 자유사용권을 개방했다. 수소연료전지자동차의 본격적인 보급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관련특허의 자유사용권 제공이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판단에 근거한 행동이다.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고 있는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상용화 경쟁 환경에서 각 기업이 개별적으로 기업내 연구역량을 집중하는 것보다 정보의 고유, 전제 자동차/연료전지/수소공급인프라 관련기관간의 협업을 통한 연구개발이 투자기간을 단축시켜 연구개발투자비를 저감할 수 있다는 판단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소인프라구축과 세계표준화작업에서 뒤지고 있는 우리나라가 약진하기 위해서는 확고한 기초연구에 기반한 기술개발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광주광역시와 충남에 연료전지 혁신기술연구단지를 구축한 바 있다. 면밀한 기술동향조사를 기초로 비교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기술분야를 선정하고 이의 실현을 위한 기술로드맵을 작성하여야 한다.

저자
GM Global Technology Operations LLC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6
권(호)
US20160064741
잡지명
US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1
분석자
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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