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용 고체고분자 연료전지 연료극(애노드) 일산화탄소 내성 촉매층
- 전문가 제언
-
○ 본 발명은 자동차용 연료전지의 일산화탄소 피독내성 백금이원합금 촉매에 관한 것이다. 미국에너지부에서는 자동차용 수소연료속의 일산화탄소 합유량을 0.2ppm으로 하는 공업규격을 정한 바 있다. 그러나 일산화탄소 함유량이 2ppm 이하의 수소생산/공급 인프라 구축은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결론을 내린바 있다.
○ 수소연료사용 자동차용 연료전지 생산자는 수소공급인프라에서 제공되는 일산화탄소 함유량에 피독 내성을 갖는 촉매개발경쟁을 하게 되었다.
○ Johnson Matthey는 2015년에 US 2015/032315에서 로듐(Rh)과 오스뮴(Os)을 Pt과의 이원합금촉매로 출원한바 있고, 2016년에는 니오븀과 탄탈룸 및 루테늄을 Pt과의 이원합금촉매로 출원한 바 있다. 이번에는 티타늄, 바나듐 및 크롬과 백금과의 이원합금촉매를 출원한 것이다. 공업적으로 널리 생산되고 있고 비교적 저가인 티타늄을 사용한 이원합금촉매가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 연료전지자동차의 본격적인 보급에 결정적인 장애는 촉매로 사용하는 백금의 장전량이 너무 많다는 것에 있다. 이에는 이산화탄소 피독 내성에 추가하여 백금 장전량의 비약적인 저감을 위한 기술 개발이 중요하다.
○ 2015년3월에 발표한 미국 에너지부의 기초에너지과학프로그램에서 아르곤 국립연구소와 로렌스버클리국립연구소가 공동으로 개발한 PtNi나노프레임 촉매와 같은 나노구조를 저렴하게 형성할 수 있는 기술개발이 중요해진다. 국가의 장기적인 기초연구역량 개발프로젝트가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 저자
- JOHNSON MATTHEY FUEL CELL LIMITED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6
- 권(호)
- US20160126561
- 잡지명
- US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7
- 분석자
- 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