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규모 혐기성 농장 반응기의 가동시작 단계
- 전문가 제언
-
○ 바이오매스의 혐기성소화는 온실가스 배출저감, 영양 염 회수, 유기토양 개량제등의 환경적 편익을 제공하기 때문에 유망한 녹색에너지원으로 고려된다.
○ 본고의 목적은 우거수와 농장 우분으로 접종한 실제규모 농장 혐기성 반응조의 가동단계에 미생물 군집구조가 어떻게 확립되는지 알아보는 것이었다.
○ 소화온도, 유기물 부하율과 같은 많은 환경변수 외에 기질의 유형도 미생물 군집성장과 구조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또한, 환경변수 중에 온도, 알칼리도, 자유 암모니아, 총 고형물 및 산소 함량은 미생물 동태에 주요 원인임이 밝혀졌다.
○ 혐기성 소화 공정이 안정 상태에 이르면 세균 다양성, 균등도 및 풍부도는 감소고, 바이오가스 생산에 최적인 몇몇 강력한 미생물군이 자리 잡는다.
○ 우리나라의 경우 바이오가스화 시설 현황은 2014년 현재 정부지원 아래 전국 10개 시설이 완공되어 가동 중이나 아직 기술 부족으로 대부분의 시설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2020년까지 8곳에 추가 설치계획을 가지고 있다.
○ 혐기성 미생물의 성장률은 하·폐수처리 등에 이용되는 호기성미생물의 10분의 1에 불과해 혐기성소화조에서 미생물을 배양, 안정화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
○ 향후 혐기성 소화에 관여하는 진핵생물의 메타지노믹스(메타유전자)와 metatranscriptomic 연구를 통해서, 혐기성 소화공정에서 이들의 잠재적 활동과 역할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Xavier Goux,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6
- 권(호)
- 212()
- 잡지명
- Bioresource 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17~226
- 분석자
- 진*섭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