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폐타이어를 콘크리트 골재로 리사이클 할 때 콘크리트의 내구성 연구

전문가 제언

쌓여가는 폐타이어는 분명 환경문제를 야기한다. 폐기물이 쌓일수록 당국은 타이어 분말로 리사이클한 물질을 건설공사에 응용하는 노력을 한다. 콘크리트는 시멘트, 배합수, 세골재 및 굵은 골재 그리고 필요에 따라 성능개선에 필요한 혼화재료를 적정한 비율로 섞어서 만든 혼합물이다. 리사이클한 재료를 콘크리트에 잘 사용하면 원가를 낮출 수 있고 성능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리사이클한 모든 재료가 콘크리트 건설용도에 적합한 것은 아니다.

 

리사이클한 폐타이어 분말을 콘크리트의 세골재로 첨가하지 않는 이유는 품질이 손상될 수 있고 코스트가 상승하기 때문이다. 폐타이어 분말을 콘크리트용 세골재의 일부로 대체하는 연구가 다수 보고되었으며, 세골재의 소량을 대체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적지 않다. 이 글도 그동안 콘크리트의 세골재로 사용하는 연구를 리뷰하고, 그동안 미진한 분야를 연구한 것으로써 산이 존재할 가능성이 있는 지역에서는 리사이클한 재료를 콘크리트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결론이다.

 

국내에서 폐타이어의 재활용에 대한 연구 보고는 참으로 많다. 그러나 콘크리트의 골재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적지만, 문장수 등의 폐타이어의 건설재료로의 활용화 방안에 관한 연구및 손기상의 폐타이어 입자혼입 콘크리트의 강도별 특성 실험은 폐타이어 분말을 콘크리트에 재활용하는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연구한 것이다.

 

고무 재활용 시장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는 재활용시의 생산 단가와 제품특성의 변화이다. 따라서 재활용 연구 시 제품 특성이 기존 제품의 품질에 근접하면서 경제성이 있는 용도 혹은 콘크리트의 강도가 별로 요구되지 않는 용도를 연구해야 할 것이다.

 

저자
Blessen Skariah Thomas, Ramesh Chandra Gupta, Vinu John Panicker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6
권(호)
112()
잡지명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504~513
분석자
이*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