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화침탄용 저합금강 MSB20의 개발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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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등의 배출가스가 환경문제 원인 중의 중요한 하나로 등장하면서 자동차의 연비개선을 위한 자동차부품도 소형, 경량화를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추세에 대응하여 자동차 차체의 강도와 관련한 재료에 대한 열처리 의존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본 해설에서는 진공침탄과 완화침탄을 조합시킨 열처리법을 실용화시키기 위하여 Cr과 Mo등의 합금원소를 거의 첨가하지 않고 대신 B을 소량 첨가하여 제조한 MSB20 완화침탄용(carburizing) 저합금강을 소개하고, 이러한 소재를 이용한 열처리방법, 합금원소로서 레어메탈의 절약, 완화침탄의 개요, 완화침탄방법, 특징, 피로 강도 등에 미치는 기계적 성질, 일반 가스침탄과 비교했을 때의 장단점, 청정침탄에 의한 친환경 열처리방법의 이점 등에 대하여 해설하였다.
○ 완화침탄법이 실용화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으며, 이에 따라서 완화침탄용 전용소재가 개발되기 시작한 것도 역사적으로 오래되지 않았다.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에 진정한 완화침탄법이 실용화되어 있는 경우는 드물고, 이러한 분야에 대한 실용화를 위한 체계적인 연구도 많지 않다. 또한 B첨가 강은 많이 개발되어 있지만, 완화침탄용 전용소재와 열처리시설, 열처리방법의 실용화를 위한 연구는 많지 않은 실정이다.
○ 완화침탄은 화염과 기름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환경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열처리라고 할 수 있으며, 일반 가스침탄에 비하여 많은 장점을 갖는다. 특히 Cr, Mo 등의 고가의 합금원소를 절약하여 소재의 경제성과 함께 저합금으로 표면강도를 증가시키고, 표면에 압축응력이 발달하여 피로 강도를 증가시키면서 고강도화를 달성함으로써 자동차 차체 경량화를 실현하여 환경문제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유망한 열처리 방법이 대안으로 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저자
- 岡田一晃. 大林巧治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6
- 권(호)
- 56(1)
- 잡지명
- 熱處理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1~15
- 분석자
- 김*군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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