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뇌의 해마에서 인슐린 저항은 공간인지와 시냅스 적응력의 장애원인

전문가 제언

이 번 연구를 통해 해마의 인슐린 저항이 일으키는 신경질병 결과와 당뇨병과 비만으로 인해 일어난 말초조직의 비정상 대사와는 전혀 다름을 밝히기 시작했다. 이 해마에서만 특이적인 인슐린 저항모델 쥐 연구를 통해 인슐린 자체가 해마기능에서 중요하고 큰 역할을 함을 밝혔고, 이 역할은 고혈당과 다른 대사적 결과와는 별개임을 밝혔다.

 

해마의 인슐린 저항을 완화 또는 인슐린 민감화 하기 위해 인슐린 저항을 일으키는 인슐린 수용체를 억제하는 단백질(antisense polypeptide)을 만들어 사용한다. polypeptide는 해마인슐린 저항을 없애기 때문에 해마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는 치료약물이 된다.

 

유산소 운동, 심 혈관운동을 규칙적으로 꾸준히 하면 해마가 커지고 해마의 수지상 복잡화, 뇌의 신경적응성을 촉진하고 노화를 방지한다. 더 나아가 뇌졸중으로부터 회복을 촉진한다. 따라서 해마손상으로 인한 질병, 기억력, 학습능력 등의 감소를 극복하고 기억력, 인지능력, 공간 감지능력을 높이는데 운동처방이 중요하다.

 

태아기 알코올 증후군 질병, 알츠하이머 질병, 치매, 노화는 뇌의 해마를 심하게 손상시킨다. 또한 과중한 업무환경, 극도로 추운환경에 있으면 이 해마의 신경생성을 크게 감소시켜서 운동능력, 기억력을 크게 줄인다.

 

심장마비로 뇌에 산소가 공급되지 않으면 가장 먼저 기능을 잃고 회복하기 어려운 손상을 입을 부위는 해마다. 기억을 통합하는 해마가 가장 먼저 망가지는 뇌사의 첫 단계이기 때문에 비록 의식을 되찾았어도 방금 일어난 일을 기억하기 힘들어진다. 만약 심장이 멎으면 해마 등 뇌 부위를 죽이지 않아야 살아나도 뇌 질병(뇌사)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이건희 회장 같이 심장질병을 가진 환자들은 뇌사가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아 이들의 뇌 상태를 확인하고 뇌사 후 해마 등 뇌를 소생시킬 기술과 약물을 연구, 개발해야 한다.

저자
Claudia A. Grillo, Gerardo G. Piroli,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5
권(호)
64()
잡지명
Diabete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3927~3936
분석자
윤*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