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알레르기 치료의 미래 : 면역요법

전문가 제언

알레르기성 호흡기 질병은 심각한 질병이며 세계적인 건강 문제로 확대되고 있다. 천식, 건초열 같은 알레르기 증상은 수면장애를 유발하며 학업성적 및 작업 능률을 저하시킨다. 따라서 사회에 끼치는 경제적 손실이 막대하다. 알레르기 항원을 회피하는 것과 약물요법으로는 이 질병을 관리하기 힘들다. 단지 알레르기 면역요법만이 질병을 완화시키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최적의 치료 전략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알레르기 면역요법은 피하주사로 처음 실시되었는데 과거 100여 년 동안 시행되어왔다. 최근에 정제 형태의 SLIT가 도입되었으며 SLIT용 정제는 집에서 스스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유용하고 환자 친화적이다. 현재 임상적으로는 알레르기 치료를 위해 환자 교육, 알레르기 항원 회피, 약물 요법 그리고 알레르기 면역요법을 권장하고 있다. 알레르기 항원 회피만으로는 실행은 가능하지만 증상을 조절하기가 어렵다.

 

알레르기 항원을 정의하는 구조적인 특징은 현재까지 없으며 알레르기항원의 정의는 단지 감수성인 사람에서 IgE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기능성 범주에 기초하고 있다. 즉 알레르기 항원은 개별 환자의 면역시스템에 의해 정의되고 있다.

 

알레르기 질병의 특징은 면역시스템과의 연관성이며 알레르기의 발병기작에 관한 최근의 일치된 학설은 세포와 면역시스템에 있는 중개자(mediator)와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면역요법에 대한 연구 역사가 100년을 넘고 있어서 면역제제가 시판되고 있으며 큰 사회적 문제이기 때문에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생물제제인 멜론 추출물로 치료를 시도한바 있다. 국내에서도 최근 비염, 아토피 등 면역관련 질환이 크게 증가하여 대학, 연구기관 그리고 민간 제약회사에서도 활발히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일부 대학병원에서 면역요법으로 알레르기 비염을 완치했다는 보고도 있다. 특히 빅 데이타를 이용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저자
Jorgen Nedergaard Larsen,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6
권(호)
21(1)
잡지명
Drug Discovery Toda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26~37
분석자
김*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