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분퇴비화에서 항생제 내성 유전자와 박테리아 군집에 대한 바이오 숯의 영향
- 전문가 제언
-
○ 가축사육밀도가 높아지므로 가축의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 여러 종류의 항생제가 사료에 첨가되어 투입되고 있다.
? 이러한 결과로 가축 체내에 흡수된 항생제도 인체건강에 영향을 주지만, 가축배설물에 함유된 항생제도 유기질비료에 함유되므로 궁극적으로 인체 건강에 영향을 준다.
○ 본고는 계분의 퇴비화 과정에서 항생제 내성 유전자와 박테리아 군집에 미치는 바이오 숯의 상이한 영향을 비교했다. 연구에 적용된 바이오 숯은 볏짚과 버섯 잔류물에서 제조했다.
? 퇴비에 존재하는 총 박테리아 군집구조와 조성을 확인하기 위해 유전체 DNA를 추출하고 중합효소 연쇄반응으로 증폭시켰다. 이를 16S rRNA 유전자 대용량 염기서열 분석에 적용했다.
? 퇴비화 과정을 거치면 대부분의 항생제 내성 유전자가 제거되었지만, 제거효율 순서는 버섯 잔류물 바이오 숯 첨가>바이오 숯 무첨가>볏짚 바이오 숯 첨가로 나타났고, 병원균 제거효율도 이와 동일했다.
? 이 결과는 바이오 숯 표면에 흡착되는 영양분 때문이고, 바이오 숯은 미생물군집의 비를 증가시키거나 억제시키는 역할을 한다.
? 퇴비화 과정에서 작용하는 주요인자는 온도와 pH이고, 바이오 숯을 첨가하면 첨가하지 않은 시료보다 퇴비화 온도가 상승했으며, 초기 pH도 바이오 숯을 첨가한 시료에서 더 높았다.
○ 국내에서는 계분비료의 품질향상을 위해 톱밥 대신에 왕겨 등 다른 물질을 사용하거나 돈분 또는 우분과 혼합시켜 퇴비화 하는 방안이 제시되었다. 다른 축분보다 퇴비화 비율이 높은 계분에서도 퇴비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악취문제와 품질향상을 해결하기 위해 양계협회가 2016년부터 친환경 계분퇴비화 기술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 저자
- Erping Cui, Ying Wu, Yiru Zuo, Hong Chen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6
- 권(호)
- 203()
- 잡지명
- Bioresource 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1~17
- 분석자
- 진*섭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