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아세안의 원전기술 발전과 영향

전문가 제언

TMI(Three Mile Island), 체르노빌 및 최근의 후쿠시마 원전사고는 원전에 대한 일반인의 두려움과 부정적 시각을 다시 일으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서 독일과 스위스 등 유럽에서는 원자력발전을 단계적으로 철수시키거나 줄이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세계적인 에너지원 부족과 탄소배출량 감소를 고려할 때 기저부하로서 원자력발전의 기여도가 아직까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공공의 원자력에 대한 인식을 바꿀 수 있는 보다 더 안전한 첨단 원자로 설계(4세대 원자로, GEN-IV)를 통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노력이 원자력산업 선진국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다.

 

개발도상국에서 에너지문제는 더욱 심각한데 특히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은 최근 경제 발전과 더불어 에너지소비가 급증하여 에너지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아세안 입장에서 원자력에 대한 기술개발과 그 영향에 대하여 경제, 환경 및 안전과 보안측면에서 평가하여 그 대책을 제시하고 있다. 현재의 상황에서는 첨단 원자력기술만이 다른 에너지원을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평가되고 있다.

 

차세대 원전기술로서 중소형 원자로(SMR)가 미국, 일본, 프랑스, 러시아 등 원전 선진국에서 초기 원전시장 선점을 위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소형원전은 건설비용의 감소, 피동형 안전성 및 모듈개념 등의 많은 장점을 갖고 있어 앞으로 미래 원자로의 대세가 될 전망이다. 소듐 냉각로, 고온 가스냉각로 등이 대표적인 원자로이다.

 

국내 원전의 경우 한국표준형원전(OPR1000)기술개발과 기술고도화의 일환으로 APR1400(신형경수로 1400)을 건설하고 기술선진화를 목표로 APR+를 개발하고 있다. 국제공동연구로는 4세대 원자로(GEN-IV)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해수담수화 및 소규모 발전이 가능한 중소형 일체형원자로인 SMART 원자로를 개발하여 중동지역에 수출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아세안에도 진출하기 위한 정부지원이 요구된다.

 

저자
Victor Nian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5
권(호)
75()
잡지명
Energy Procedia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2852~2858
분석자
박*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