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 결정질 셀룰로오스를 함유한 감압 접착제
- 전문가 제언
-
○ 감압접착제(PSAs)는 상온에서 영구히 점성을 보유하며, 지압 정도의 작은 압력으로도 피착체에 접착이 가능하고 박리 시 응집파괴를 일으키지 않을 뿐만 아니라 피착체 표면에 잔사를 남기지 않는 특성을 갖고 있어 일상용품으로부터 포장, 의료, 전자, 자동차 산업 등 광범하게 활용되고 있고 그 시장도 커지고 있다.
○ 이 발명은 PSAs를 포함하는 에멀션과 물품에 관한 것이다. 이 발명의 PSAs는 상승된 온도에서 박리 강도의 저하가 없도록 설계한 (메트)아크릴산 에스테르 공중합체와 소량(0.5∼15wt%)의 나노결정질 셀룰로오스를 함유하는 에멀션 중합체로 이루어진 조성물로 나노결정질 셀룰로오스가 내포되어 상승된 온도에서도 박리 접착력을 유지하면서 중첩 전단특성이 향상되게 설계한 것이다.
○ 한편 환경문제를 고려하여 이 발명의 에멀션(접착제 중합체와 나노결정질 셀룰로오스 함유)은 물을 사용한 수성 분산액으로 ⒜에멀션 중량에 기초하여 30∼70(가급적 35∼65)wt%의 감압접착제(고체상) 및 (b)30∼70(가급적 35∼50)wt%의 계면활성제를 포함하는 수상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한다.
○ (메트)아크릴산에스테르 공중합체를 기초로 한 아크릴계 점착 및 접착제는 무색투명하고 내후성, 내유성 및 내열성이 우수하며, 비교적 저렴하고 제조 공정이 간단하여 가장 일반적인 PSAs 소재이다. 이 발명에서는 비용 및 안전성 측면에서 장점이 있는 에멀션 형태로 나노결정질 셀룰로오스를 사용함으로 조성물의 점도를 낮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으나, 다량 생산 가능성 등을 고려할 때 나노 결정질 셀룰로오스를 첨가제로 사용하기에는 아직은 이르지 않나 생각된다.
○ 우리나라의 경우 감압접착제는 아크릴계가 주류를 이루고 있고 나노 결정질 셀룰로오스가 첨가제로 실용화하기에는 아직은 이른 점 등을 고려할 때 이 발명이 국내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지만, 친환경적이면서 작업성을 향상하고 기존 제품의 차별화 및 성능향상을 위한 PSAs 연구를 위해서는 참고할 만한 특허 중의 하나이다.
- 저자
- 3M INNOVATIVE PROPERTIES COMPANY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6
- 권(호)
- WO20160036632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1
- 분석자
- 김*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