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에탄올 바이오 정유공장에 바이오매스 공급 비용 최소화

전문가 제언

대기 중 탄소를 다량 배출하는 화석연료를 주 에너지 자원으로 의존하는 현대 문명은 지구 온난화를 피할 수 없다는 점에서 지속가능하지 않다. 따라서 20세기 후반부터 인류는 지속가능한 재생에너지 개발에 꾸준히 노력해 왔다. 그 결과 재생에너지 자원이 다수 제시되었지만 수송용 에너지는 전기보다 액체연료가 선호된다는 점에서 독특하다.

 

재생 가능한 액체연료를 얻는 원료는 바이오매스이다. 현재 옥수수(미국)과 사탕수수(브라질)에서 바이오에탄올을, 그리고 콩 같은 지방질이 많은 곡물에서 바이오디젤을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본문에서 밝힌바와 같이 식용 곡물에서 얻은 에너지는 식량가격 폭등을 초래한다는 문제가 있다.

 

이에 대한 대안은 목질섬유소 바이오매스에서 바이오에탄올을 얻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 목질섬유소는 곡물과 달리 에탄올로 전환이 쉽지 않고 효율도 곡물보다 낮다. 따라서 이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공업적 기술 돌파에 노력을 기울여 왔다. 본문은 이러한 공업적인 관점에서 보다 농업적인 면에서 바이오매스(지팽이풀) 경작에 경제성을 검토한 것으로 매우 흥미 있는 주제이다.

 

그러나 본문에서 수확과 운반에서 가격을 어떻게 상정하였는지 명확하지 않다. 오히려 생산되는 에탄올 가격을 기준으로 이윤 폭을 계산하는 것이 더 설득력이 있고 이해하기도 쉬울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우리나라에서 액체연료를 얻을 수 있는 2세대 원료 바이오매스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볏짚이다. 그러나 농업 기계화 이후 볏짚을 구하기가 쉽지 않게 되었다. 수확 시 분쇄되어 농지에 살포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도 바이오연료를 생산하기 위하여 먼저 이 분쇄된 볏짚을 곡물과 분리 수집할 수 있도록 수확기기를 개조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면 곡물 수확에 부산물로 원료 바이오매스를 얻음으로 수확 비용과 분쇄 비용은 대폭 절약되는 부수적 이익도 따를 것이다.

 

저자
Jin, Y., Illukpitiya, P.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6
권(호)
96()
잡지명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209~214
분석자
김*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