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스카이빙 시스템과 인터널 기어 가공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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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MHI(Mitsubishi Heavy Industries)에서는 최근 자동차의 연비향상 및 소음 대책을 위하여 자동변속기(AT: Automatic Transmission) 및 감속기 등에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인터널 기어(internal gear or ring gear)의 고정밀도 가공 및 고능률 가공을 위하여 슈퍼 스카이빙 시스템(super skiving system)을 개발하였다. 종래의 피니언 커터를 사용한 피니언 스카이빙(pinion skiving)과 정밀도는 동등 수준이고 고능률이면서 공구수명이 우수한 슈퍼 스카이빙 시스템 기술을 개발하였다.
○ 스카이빙 커팅은 피니언 타입의 회전 공구 축과 공작물 회전축이 교차 각을 이루며 회전하면서 생기는 접촉점에서 미끄럼 속도에 의해 절삭하는 가공 기술이다. 공작물과 맞물리면서 연속 회전 가공하기 때문에 공구 이빨 모양이 피절삭물에 전사되어 가공 정밀도가 매우 높다. 크라우닝, 테이퍼 등의 이뿌리 정밀도 조정도 가능한 장점이 있다. 그러나 가공 중 공구 경사면과 가공면이 이루는 절삭각이 부(-)각이기 때문에 절삭저항이 커져 공구수명이 짧아지는 문제가 있다. 이를 개선하여 개발한 것이 슈퍼 스카이빙 시스템이다.
○ 기어의 제조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정밀도를 요하는 것은 주로 절삭가공에 의한다. 국내 기어부품 제조업 관련 협회로는 한국기어공업협회, 한국공작기계공업협회, 한국기계 산업진흥회 등이 있고,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이들 협회의 업체들과 협동화 사업으로 기술개발 등을 하여 나가고 있다. 그러나 근래 새로운 공법이나 기술에 대한 획기적인 보고는 눈에 잘 뜨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 기어의 치수 및 형상 정밀도는 이들이 조립되는 자동차의 변속기나 건설기계, 공작기계 등의 감속기에 중요한 요소부품으로 완제품 성능을 좌우하는 고도의 기술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기어 가공의 정밀도와 품질향상 없이는 기계 산업의 근간인 동력 전달장치의 발전을 기대할 수는 없다. 산학연간의 연계를 통한 기어 요소기술의 연구개발도 중요하지만, 전문기업 스스로의 부단한 시험과 시뮬레이션을 통한 설계보완 그리고 연구 및 투자의 활성화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하여야만 하리라고 본다.
- 저자
- Tetsuji Monden, Toshimasa Kikuchi, Yu Chihara, Yozo Nakamur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5
- 권(호)
- 52(1)
- 잡지명
- 三菱重工技報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103~107
- 분석자
- 심*일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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