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합금 다이캐스팅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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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그네슘의 수요는 알루미늄 합금 첨가, 다이캐스팅, 철강의 탈황, 흑연구상화제 기타로 분류한다. 세계 마그네슘 수요의 경향을 보면 2005년에는 52만 ton이나 2015년에는 86만 ton으로 매년 3~5%의 성장을 계속해왔다. 특히 알루미늄합금, 다이캐스팅, 구상화제 부문이 현저하다. 중국에서는 광범위한 분야에 응용되어 2020년에는 120만 ton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일본의 수요동향을 보면 1970년대에 SF6가스가 방연가스에 적용한 것이 처음이다. 1980년대는 다이캐스팅 생산이 추진되어 각종 응용이 개발되어 2만 ton을 초과하였다. 2000년에는 자동차부품에 적용이 확대되어 3만 ton에 달하였다. 2008년에 마그네슘지금 가격이 급격히 상승하여 전년도에 비하여 약 3배로 대폭 수요가 감소하였다고 보고되고 있다.
○ 1980년대에는 AM계의 연성이 양호한 차체나 내장부품에 적용이 확대되었다. 2000년대에 새로운 내열성을 가진 합금이 수종 개발되어 엔진블록 등 동력전달장치계에 채용하기 시작하였다.
○ 마그네슘은 실용 금속 중에서 가장 가벼워 25℃에서 비중이 1.738g/㎤ 이다. 마그네슘 합금의 비중은 첨가원소 등에 의하여 변화한다. 실용 합금으로는 1.76~1.84으로 크게 변화하나 최경량 압연재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LA계 합금 1.3대, 또한 WZ계 합금 1.9의 합금도 있다.
○ KS에서는 다이캐스팅 합금으로 MD1D 등의 합금명이 규정되어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ASTM에 의한 합금명이 합금 조성을 나타내어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다. 주요 원소의 첨가량이 많은 순으로 제1?2 주요원소기호와 합금 원소량(mass%)을 최후에 개발번호 A, B, C, D, E가 표기된다. 원소의 기호는 A:Al, Z:Zn, M:Mn, S:Si, W:y, E:RE, Q:Ag, K:Zr, L:Li, X:Ca, J:Sr 등으로 되어 있다.
○ 자동차를 비롯한 수송기계의 경량화 경향에 의하여 마그네슘합금의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므로 국내에서도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연구개발이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K. Sakakibar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6
- 권(호)
- 57(3)
- 잡지명
- 素形材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0~48
- 분석자
- 최*옥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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