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혐기성 유우분소화액에서 스트루바이트 회수: 활용 잠재력과 장해

전문가 제언

가축배설물, 식품폐기물, 음식쓰레기, 하수슬러지 등의 유기성폐기물을 처리하고 바이오가스를 생성하는 혐기성 소화공정의 수요는 온실가스감축과 재생에너지 생산을 위해서 점차 고조되고 증가되고 있다.

 

혐기성소화처리 후에 다량 배출되는 소화액은 질소와 인이 다량 함유되어 부영양화와 산성화를 촉진하기에 소화액을 후 처리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에 사용되는 혐기성소화액 후처리 기술은 하수시설과 연계하거나 질소와 인을 제거하는 생물학적 처리, 암모니아 스트리핑, 염소 파괴법, 이온교환수지법 및 질소와 인을 동시에 제거하는 스트루바이트 형성 등이 있다.

 

혐기성 소화 유우분은 스트루바이트 회수에 높은 잠재력을 나타내는 암모늄, 오르토인산염,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유우분의 지속적인 대량생산과 유우분 혐기성소화에 글로벌 관심의 증가가 혐기성 유우분 소화액에서 스트루바이트 생산에 거대한 시장을 제시하고 있다.

 

혐기성소화의 소화액에는 질소와 인 을 비롯한 칼륨 등의 영양분이 함유되어 비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직접 경지활용은 중금속, 병원균 및 미생물 오염물질 등의 오염 가능성이 많아서 사용이 제한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분리막, 스트루바이트법, 탈기법, UFRO공법 등으로 하수 재이용 및 소화액 자원화를 수행하고 있으나, 성과는 미미한 실정으로, 자원화 회수를 위해서 개선할 여지가 많다.

 

혐기성소화액처리는 경제적인 암모니아와 인 제거 및 회수 기술로 혐기성처리 후 단계의 환경부하 저감 대책 개발이 필요하다. 혐기성소화액의 고농도 질소제거는 암모니아 스트리핑, 암모니아와 인의 회수로 고농도 액상 유기성폐기물 소화액 분해 시에 발생되는 고농도 암모니아를 저감으로, 자원회수가 가능하여, 질소와 인 같은 비료성분 회수와 대체에너지 증대는 전 세계적인 관심사이며, 소화액 자원화 회수 환경산업 시장의 지속적인 개발에 투자 가치가 대단히 높은 실정이다.

 

저자
Wendong Tao, Kazi P. Fattah, Matthew P. Huchzermeier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6
권(호)
169()
잡지명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46~57
분석자
홍*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