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제조업체가 본 앞으로의 다이캐스팅용 알루미늄합금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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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의 연비향상을 위해서는 자동차의 경량화가 필수적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알루미늄합금 다이캐스팅의 적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종래에는 알루미늄 다이캐스팅은 ADC12를 주로 사용하였으나 인장강도가 거의 배이고 0.2% 항복강도가 2.5배 이상인 Al-Si-Cu합금을 사용하게 되었다. 그러나 기술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제조원가 저감에도 큰 과제를 안고 있다.
○ 최근 고진공 다이캐스팅 기술이 안정화 되어 고강도 고연성을 발휘하는 고품질 다이캐스팅 합금의 실용화가 승용차 부품으로 채용되고 있어 경량화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고품질 다이캐스팅합금으로 Al-Si-Cu계 합금이 주로 이용되고 있으며 이 합금은 마그네슘의 함유량을 조절하고 열처리를 함으로 넓은 범위의 기계적 특성을 얻을 수 있어 다양한 차체 부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 그러나 이 합금이 차체구조부품으로 필수조건인 연신율 10% 이상의 고연성을 얻기 위해서는 주조 후에 용체화처리를 포함한 열처리를 해야 하며 열처리로 발생한 변형을 교정해야 하므로 생산 공정상 큰 문제가 되기도 하고 원가 상승의 요인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비열처리로 고연성을 발휘할 수 있는 합금이 업계에서 요구되고 있다.
○ 또한 최근의 엔진은 고출력화와 디젤엔진의 채용으로 엔진으로부터의 방열에 의한 온도 상승으로 Al-Si-Mg계 다이캐스팅합금 제품의 기계적 특성이 장기간에 걸친 사용 중에 특성이 변화하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 국내외에서는 엔진으로부터 방열에 의한 가열에서도 경년시효 경화를 하지 않고 또한 용체화 처리를 하지 않아도 주조한 그대로(as-cast) 높은 연신율을 얻을 수 있으며 주조성이 우수한 자동차용 다이캐스팅합금 개발에 집중하고 있어 많은 발전을 하고 있다.
- 저자
- Kobe Hiroshis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6
- 권(호)
- 57(3)
- 잡지명
- 素形材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7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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