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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제조업체가 본 앞으로의 다이캐스팅용 알루미늄합금

전문가 제언

자동차의 연비향상을 위해서는 자동차의 경량화가 필수적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알루미늄합금 다이캐스팅의 적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종래에는 알루미늄 다이캐스팅은 ADC12를 주로 사용하였으나 인장강도가 거의 배이고 0.2% 항복강도가 2.5배 이상인 Al-Si-Cu합금을 사용하게 되었다. 그러나 기술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제조원가 저감에도 큰 과제를 안고 있다.

 

최근 고진공 다이캐스팅 기술이 안정화 되어 고강도 고연성을 발휘하는 고품질 다이캐스팅 합금의 실용화가 승용차 부품으로 채용되고 있어 경량화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고품질 다이캐스팅합금으로 Al-Si-Cu계 합금이 주로 이용되고 있으며 이 합금은 마그네슘의 함유량을 조절하고 열처리를 함으로 넓은 범위의 기계적 특성을 얻을 수 있어 다양한 차체 부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 합금이 차체구조부품으로 필수조건인 연신율 10% 이상의 고연성을 얻기 위해서는 주조 후에 용체화처리를 포함한 열처리를 해야 하며 열처리로 발생한 변형을 교정해야 하므로 생산 공정상 큰 문제가 되기도 하고 원가 상승의 요인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비열처리로 고연성을 발휘할 수 있는 합금이 업계에서 요구되고 있다.

 

또한 최근의 엔진은 고출력화와 디젤엔진의 채용으로 엔진으로부터의 방열에 의한 온도 상승으로 Al-Si-Mg계 다이캐스팅합금 제품의 기계적 특성이 장기간에 걸친 사용 중에 특성이 변화하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국내외에서는 엔진으로부터 방열에 의한 가열에서도 경년시효 경화를 하지 않고 또한 용체화 처리를 하지 않아도 주조한 그대로(as-cast) 높은 연신율을 얻을 수 있으며 주조성이 우수한 자동차용 다이캐스팅합금 개발에 집중하고 있어 많은 발전을 하고 있다.

 

 

저자
Kobe Hiroshis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6
권(호)
57(3)
잡지명
素形材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7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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