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도시 고형폐기물의 혐기성소화 운전 파라미터

전문가 제언

국내 바이오연료 생산기술은 1990년대에 대형 혐기성 메탄발생장치를 설계운전함으로 지금은 세계적 기술 수준으로 산업 폐수처리 플랜트까지 수출을 하고 있다. 그러나 분해하기 어려운 리그닌, 타닌 및 Humic acid 등이 폐수에 존재할 경우 일반 생물처리 프로세스는 AOP/생물학적 복합 프로세스가 필요함으로 고효율 산화프로세스를 시급히 개발할 필요가 있다.

 

산업폐수의 고율 처리는 기술적으로 고효율의 유기물 제거, 에너지회수 및 과잉 슬럿지 발생 감소와 같은 많은 이점을 제공하게 된다. 고율 혐기성처리의 성공은 효율적인 SRT(solids retention time) HRT(hydraulic retention time) 등 반응기 내 성장이 느린 메탄 생성 박테리아의 체류시간에 달려있다.

 

가장 최근 개발된 혐기성 처리기술은 유출수로부터 바이오매스를 분리하는데 막을 사용한다. AnMBRs(anaerobic membrane bioreactors)는 바이오매스의 충분한 체류와 탁월한 처리효율 때문에 고형분과 병원균이 없는 고품질의 유출수를 제공하게 된다. AnMBRs는 미생물 군을 특별하게 잔류시킬 수 있어 폐수 중의 오염물질을 더욱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혐기성소화의 또 다른 접근방법이 검토되었는데 그것은 2단 혹은 복합 혐기성소화 방법이었다. 가장 좋은 접근방법으로 폭 넓게 리뷰된 것은 전처리기술 중 기계적, 열적 및 열화학적 방법인 것으로 보고되었다. 혐기성 프로세스에서는 더 높은 바이오가스 수율, 체류시간 단축 및 소화물질량 감소 등과 같은 이점을 제공하는 효과적인 기술들을 제시하였다.

 

저자
Siddharth Jain,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5
권(호)
52()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42~154
분석자
홍*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