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 TNT 조성인 TH-5의 고폭화약 성능 입증
- 전문가 제언
-
○ 최근 세르비아 국방성에서 비군사적으로 탄두/탄약을 해체 회수한 TNT-기반의 고성능화약인 TH-5 화약 조성을 개발하였다. TH-5 화약의 주조성은 재활용한 TNT이며, 약 5wt%의 RDX와 비활성 불순물인 합성 레진과 가소제 등이 함유되어 있다. TH-5 화약조성은 비군사 프로그램으로 TNT을 친환경처리방법으로 가격도 저렴하고 안전한 화약으로 판단된다.
○ 고폭화약인 TNT 산업이 침체되면서 재생한 TNT의 활용에 대한 많은 관심이 높아졌다. 아직까지 재생한 TNT 등 에너지 물질을 재사용한 무기체계는 없으며, 재생한 TNT를 활용한 조성개발과 특성 연구가 필요하다. 재생 TNT 조성은 가격이 매우 낮으나, 각종 안전도, 감도, 수명진단 등 검증이 필요하다.
○ 국내의 국방과학연구소와 방산 업체에서 군 무기체계에서 수명을 다한 탄두/탄약을 비군사적 방법으로 해체하여 위험물을 소각처리하고 있다. 무기체계의 탄두/탄약의 화약 분리, 기폭, 소각 등 처리는 환경오염과 주민의 민원등 문제점이 많이 있다. 폐화약인 TNT를 군에서 재사용할 조성개발과 수명 진단 등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 국내에서 폐기되는 TNT를 출발물질로 해서 새로운 고부가가치 화합물로 전환하는 공정연구는 산. 연. 학 공동 연구과제이다.
- 저자
- Nikola Bobic, Slavica Terzic, Mirjana Dimic, Danica Simic, Jasmina Nikolic, and Sasa Drmanic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6
- 권(호)
- 41()
- 잡지명
- Propellants, Explosives, Pyrotechnic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20~125
- 분석자
- 전*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