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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층 분출 공기흡입 미사일의 흡입구 특성

전문가 제언

공기 흡입 추진기관을 사용하는 미사일은 방향전환과 같은 기동성에 따른 공기 흡입의 상황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는 통상적인 추진기관은 자체적으로 연소조건이 형성되어 있어 염려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공기흡입추진기관 즉 램제트와 같은 추진기관을 사용하는 미사일의 경우 흡입 조건은 매우 중요하다. 즉 모든 비행 조건에서 충분한 공기 질량 유동이 되어야하고 압력회복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흡입구의 유동 특성에 질량 유동, 초음속 유동이 아음속으로 변화하는 흡입과정에서의 충격파 조절, 벽면을 따라 흐르는 경계층 유동에 대하여 연구하여 왔다. 질량 유동 제어 방법의 하나로는 우회 시스템이, 충격파 조절은 shock train으로 알려진 방안이 그리고 경계층의 조건 조절 방안 등이 대표적으로 연구된 방안이다.

 

Dirk Herrmann 등은 경계층에서 bleeding 장치를 사용하여 여러 형상, 즉 아음속 디퓨저의 하류 이동거리로 정의한 와 흡입구 모델 바닥의 조절되는 두 요소 사이를 로 하여 / 값을 16/16, 20/20 등 여러 값과 , 등 다양한 형상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러한 공기 흡입 입구 특성에 관한 연구는 미국의 NASA를 선두로 하여 독일, 일본, 등에서 발표되고 있으며, 특히 논문 저자는 독일에서 발표된 논문을 많이 인용하고 있어, 독일에서의 연구가 활발함을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은 이 분야의 연구개발이 미약한 상태이나, 램제트 포함한 공기 흡입추진기관과 공기 흡입 미사일의 개발은 세계적 관심과 추세이므로 관련 기관이 참조할만하다.

저자
Dirk Herrmann and Ali Gulhan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5
권(호)
31(1)
잡지명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70~179
분석자
이*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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