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 어린잎 가루의 입도 차이가 정장, 장관 면역기능 및 장 내 세균총에 미치는 영향
- 전문가 제언
-
○ 보리 어린잎 분말은 벼과 보리 속(Hordeum vulgare L)의 출수 전에 경엽을 취하여 세척, 재단, 건조, 조분쇄, 살균, 미분쇄 등 복수공정을 거쳐 제조하는 녹차 모양의 풍미를 갖는 담록~농녹색의 분말이다. 또한 보리잎 녹즙은 변비와 장내세균총을 위한 식이섬유 부족을 보충하는 건강식품으로 생 녹즙(raw juice)의 원료로 사용이 가능한 보리 어린잎 분말이다.
○ 최근 보리잎을 이용하는 연구가 국내외적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보리잎 추출물의 강력 항산화제로 SOD, 비타민C, 비타민E 및 베타카로틴을 다량 함유하여. 당뇨환자에게 보리잎 추출물을 투여한 임상실험 결과, 유리기 제거력과 LDL 콜레스테롤 산화억제력이 우수하여 제2형 당뇨환자의 혈관계 질환이 예방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또한 보리잎 추출물 15g를 고지혈증 환자에게 4주간 투여한 결과 혈중지질 감소와 LDL 콜레스테롤 산화가 저해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 보리싹은 영양 성분 중에 비타민C는 사과의 60배, 시금치의 3배, K는 우유의 55배, 시금치의 18배, Ca는 우유의 11배 함유되었고 30여 종의 효소와 엽록소가 월등히 많아 당뇨, 혈압 및 각종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 준다고 한다.
○ 우리나라 보리싹에 대한 종합가공이용연구는 2010년 전남농업기술원에서 수행되어 보리싹 분말제조와 이를 응용한 가공식품 제조기술을 산업체[(유) 새뜸원과 동의나라(주)]와 기술 이전하였다. 보리잎을 이용한 가공제품으로는 보리잎 분말 제조공정과 보리잎 첨가 국수, 기름에 튀기지 않는 라면, 타블렛 제조기술 등이다.
○ 앞으로 보리싹의 가공기술 외에 보리 어린잎의 생리작용으로 알려진 정장작용, 면역조절작용 및 장내세균총 개선 등 약리작용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연구하여 시중에서 일반적으로 전래되는 보리싹의 효능을 학술적으로 평가함으로써 값싸고 질 좋은 보리싹을 건강 기능성식품으로 산업화하는 것이 절실하다고 생각된다.
- 저자
- MORIK Takumi,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5
- 권(호)
- 57(11)
- 잡지명
- New Food Indu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7~21
- 분석자
- 이*갑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