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캐스팅에 대한 내마모 과공정 AlSi14Cu4FeCrMn합금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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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에서 배출하는 CO2가스는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주고 있으므로 세계 자동차 회사들은 연비를 향상시키려고 자동차 엔진의 에너지효율 향상에 매진하고 있다. 엔진의 실린더 블록은 저압주조법(LPDC), 진공도가 높은 다이 캐스팅(HPDC) 등에 의한 고속충전법으로 제조한다. 본고는 LPDC법을 바탕으로 하여 내마모성 AlSi14Cu4FeCrMn 과공정 합금을 HPDC 공정으로 엔진 블록을 제조하는데 관한 중요한 기술이다.
○ ADC3 상당 합금을 고속충전 다이캐스팅법으로 스트레이트 하우징, PF(Pore Free)법으로 자동차 부품의 하우징을 제조하고 또 내열 Mg합금과 Al-Si제 인사이드를 조합하여 엔진블록 AJ62X 등이 제조되는데 내마모성 과공정 AlSi14Cu4Fe1.3Cr0.2 합금으로 엔진블록을 제조한 것은 대단히 특징 있는 다이캐스팅공정이다.
○ 종래 과공정 AlSi17Cu4Mg 합금을 저압주조법에 의해 엔진블록이나 컴프레서 하우징을 제조하는 기술을 바탕으로 다이캐스팅에 의해 신규 과공정 내마모성 AlSi14Cu4Fe1.8Cr0.3Mn0.1Zn1 합금으로 일체형 엔진블록을 제조한 결과, 기계적 인장강도와 항복강도는 표준 HPDC로 제조한 AlSi9Cu3합금보다 높으나 마찰계수는 종래의 LPDC AlSi17Cu4Mg 합금보다 많이 낮음으로 더욱 연구할 필요가 있다.
○ Al합금을 HPDC 공법으로 실린더 블록을 제조하여 실린더 내면을 용사하여 사용하거나 주철 라이너를 삽입하여 사용하는 방법들이 있는데 본 신규 내마모성 과공정 합금 AlSi14Cu4Fe1.8Cr0.3Mn0.1Zn1을 HPDC 공법으로 제조한 엔진블록은 주철 라이너를 사용 안 하는 일체형 엔진블록을 제조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 현대 자동차나 삼성르노 등의 자동차회사나 협력 공장에서 저압주조 법이나 다이캐스팅에 의해 엔진블록, Inst.Panel, 엔진 Cradle 등을 제조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도 내마모성 과공정합금을 이용한 일체형 엔진블록 개발 연구가 필요함으로 산학연이 유대하여 개발하기를 제언한다.
- 저자
- Olga Zak, Baesgen Tonn, Alexander Baesgen and Lothar Kallien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5
- 권(호)
- 9(4)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Metal casting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9~57
- 분석자
- 황*길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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