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AP1000 원자력 발전소용 대형 단조 파이프에서 미세 조직 진화의 수치모사 및 실험적 증명

전문가 제언

API 1000 일차냉각파이프는 316LN 스테인리스강으로 만든 대형 특별 형상의 단조 된 파이프이다. 단조 중 불균일한 온도와 변형 때문에 흔히 거칠고 미세한 결정립이 단조 된 파이프에 공존해서 이질적 미세 조직과 이방성의 성능을 초래한다. 전 단조공정 중 미세조직 진화를 조사하기위해 316LN 스테인리스강의 데이터베이스가 확립되었고 수치모사가 수행되었다.

 

실물크기의 열간 단조 파이프의 중간몸통단면은 30 m보다 적은 값을 가진 매우 균일한 평균결정립크기를 가졌다. 몸통단면 끝에서 결정립 크기는 3060 m 범위였다. 보스단면들은 평균결정립이 3044 m으로 비교적 균일한 미세조직을 가졌다. 이론과 실험적 결과는 좋은 일치를 보여 제시된 수치모사의 능력을 입증하였다. 가공물에서 모든 결정립 크기가 설계자의 요구를 만족하는 180 m보다 적은 것이 확인되었다.

 

일본의 Sumitomo Metal은 파이프 전체길이 전체에 균일한 고온강도를 가진 원자력발전소용 고강도 Ni기반 합금단조파이프를 개발하였다. Ni 기반 합금파이프는 2차 재용해를 거쳐 불순물을 제거한 후, 열간 단조를 하고 10001160로 가열 후, 가열된 재료가 압출비 4 또는 그 이상에서 열간 압출되었다. JIS0551에 따라 파이프의 결정립을 No.6로 미세화하기 위해 압출된 파이프는 용체화 처리와 시효처리를 하였다.

 

해양대학교의 김민우 등은 핵연료용기의 일체형 단조공정에서 유한요소 분석의 결과를 증명하기 위하여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실제제품의 1/30 축척의 물리적 모델을 사용하여 단조를 수행하였다. 특별 천공(piercing)법이 플랜지, 홈과 정사각형의 부품으로 구성된 블랭크 재료를 사용하여 개발 되었다.

 

국내에서는 아직 원자력 발전소 냉각파이프용 316LN이나 Ni기반 고강도 합금 단조를 해본 경험이 없다. 고부가 가치의 원자력 발전소용 냉각 파이프를 개발할 수 있도록 국내 단조기술력을 향상해야 할 것이다.

저자
Shenglong Wang, Bin Yang, Mingxian Zhang, Huanchun Wu, Jintao Peng, Yang Gao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6
권(호)
87()
잡지명
Annals of Nuclear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76~185
분석자
신*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