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양친매성 개질로 친환경 안정성이 향상된 고성능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전문가 제언

최근 용액가공이 가능하고 저렴한 페로브스카이트 재료 기반의 태양전지(PSC)가 20 %의 전력변환효율(PCE)을 보여 차세대 태양전지로 기대가 높다. 이 재료는 CH3NH3(=MA)PbI3(I는 Br, Cl도 가능)의 3 유형의 이온으로 구성되는 하이브리드 유기금속 할라이드 결정성 화합물이다.

 

이는 가시광으로부터 근적외선까지의 광 흡수 계수가 염료감응 태양전지 염료의 10배로 높고, 전하 캐리어 이동도가 비범하며, 캐리어 확산길이가 1 ㎛을 넘어 캐리어 수명이 길다. 또 두 전하 쌍의 결합에너지가 매우 낮아 쉽게 여기자가 분리되는 것이 고효율의 동력이 되고 있다.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구조는 n-i-p형이다. 광이 입사하는 맨 하부 광양극인 투명 전도성 전극 인듐산화티타늄(ITO) 코팅 유리 층과 맨 상부 음극(Au) 사이 중앙에 i형 페로브스카이트 활성체가 있다. 광활성체가 흡수한 전자와 정공을 각개 전극으로 수송하는 정공수송층(HTM, p형 접촉)과 전자수송층(ETM, n형 접촉)이 각각 활성층 상하부에 있다. 페로브스카이트를 흡착/지지하는 메조다공성 TiO2가 n형 접촉이다.

 

페로브스카이트는 성분 조합에 의해 특성을 응용에 맞춤 조정할 수 있다. 고효율 PSC의 상용화에는 대기(습기, 온도, 산소)에서의 안정성, 납 오염, 셀의 대형화 그리고 셀 품질의 균일성이 과제이다. 결정성 페로브스카이트가 기판에 증착 시 핀홀 발생이 상하극 사이에 전기분로를 만들어 성능을 제한하는 숙제가 있다. 이 글은 MAI와 PbI2로 되는 전구체 용액에 친수성과 소수성을 함께 가진 트리플루오로 에틸암모늄 요오다이드(FEAI)의 3 몰%(PbI2 대비)첨가로 PCE를 15.6에서 18 %로 향상하고 4개월 대기 저장 후에도 PCE가 초기치의 92 %를 유지한 연구를 소개한다.

 

현재 PSC에서 PCE 기록과 특허 최다 보유의 한국화학연구원(노준홍, 임상혁 등)이 2013년 캡슐없는 MAPbI3에서 I의 20 %를 Br로 치환하여 대기에서 20일간 안정된 보고를 하였다. 당시 PCE는 약 9 %이었다. 핀홀 문제는 LED용 페로브스카이트에서도 현안인데, 폴리이미드 전구체와 페로브스카이트와의 복합체가 페로브스카이트의 덮힘율 개선으로 외부양자효율을 100배 향상한 기술이 PSC에도 시험되기를 기대한다.

저자
D. Bi,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6
권(호)
28()
잡지명
Advanced Material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2910~2915
분석자
변*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