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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첨가강의 Fe-Zn합금화 반응에 미치는 Si산화물의 영향

전문가 제언

2004년 일본 M. Sagiyama의 자동차 강판용 용융아연도금 피막의 충돌성에 대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Si첨가로 도금피막의 내식성과 강도가 향상되었다. 또한 Ni의 함량은 0.010.5%로 변화시켜서 사용되었고, 도금온도는 440520까지, 도금시간은 3120초까지 변화시켜 제조하였다. 하지만 Si는 내열강도가 떨어지므로 Ni금속을 첨가하여 합금화하였다. 최근 국내의 현대자동차사는 Zn-12%Ni 합금도금을 자동차 머플러와 배기판에 적용하고 있다.

 

1998년 전남대 기희봉은 용융아연 도금에서 계면 반응층 형성에 미치는 Ni 첨가의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Ni이 첨가된 용융아연 도금욕(bath)Fe 강판을 침지하여 Ni첨가에 따른 계면반응, 스팽글(spangle), 도금욕의 석출물(precipitates) 및 도금 강판의 내식성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도금용 Fe강판에 저Si함유 Al 탈산 냉간압연강판을 사용하였으며, 도금욕에 첨가한 NiZn-0.5Ni 모합금을, 첨가한 Al에는 Zn-6Al 모합금을 사용하였다.

 

용융아연 합금도금의 Ni 첨가에 따른 내식성은 염수분무 시험과 전기화학적 부식실험을 통하여 평가하고 있다. 용융아연 도금욕에서 발생되는 석출물의 분석을 위해서는 Ni의 첨가량을 달리한 도금욕에 Fe봉을 침지하여 침지시간에 따른 석출물 형태를 분석하고 있다. 또한 합금화열처리를 통해 Ni이 합금화 반응층 형성에 미치는 영향 및 합금화 강판의 내식성과 가공성 평가도 필수적이다.

 

Ni첨가 용융아연 도금욕에 침지한 도금강판에서는 반응층과 η-Zn 상의 사이에 집중적으로 생성되는 Zn-Fe-Ni 화합물이 확산장벽으로 작용하여 합금층의 성장이 억제됨으로 도금층 두께는 감소한다. 하지만 습식의 Zn-Ni 합금도금에 비하여 용융도금은 균일도금 두께 확보가 어렵고 손실이 많이 발생한다. 이에 경제적인 습식의 전기도금법에 의한 Zn-Ni 합금도금이 필수적이라 사료되며 전문가를 통한 효과적인 도금기술정보 제공이 요구되고 있다.

저자
Yoichi MAKIMIZU, Yoshitsugu SUZUKI, Katsumi YAMADA, Hideki NAGANO, Naoto YOSHIM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5
권(호)
66(10)
잡지명
表面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77~483
분석자
김*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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