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경질 표면 세척조성물

전문가 제언

세계의 계면활성제 기술개발 동향은 특수 용도에 적용시키는 응용기술과 환경오염을 적게 하는 생분해성 계면활성제, 기능성을 높여서 상승효과를 유발시키는 다기능성 계면활성제, 인체의 안정성을 높여주고 저자극성이며 무독성인 계면활성제, 기존의 합성제품과는 다른 미생물을 이용한 계면활성제, 그리고 신소재로 각광을 받고 있는 불소 및 실리콘계통 계면활성제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본 발명은 경질 표면 세척조성물의 분야이다. 주요 세척, 헹굴 때에 더욱 상당한 기포의 감소, 세척 특성을 가지는 세척조성물로 사용하기 위해서 특정의 소포제 조성물이다. 본 발명의 비이온성 계면활성제는 에틸렌옥사이드 약 530몰과 축합된 고위 알코올 축합 생성물을 함유하고 있다.

 

상기와 같은 알킬사슬을 가지는 비이온성 계면활성제는 에틸렌옥사이드를 제조과정에서 부가하기 때문에 다이옥산이 발생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이옥산은 인체에 유해하기 때문에 누적량이 많아질 경우, 암을 발생시킬 우려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많은 환경단체들은 그 유해성에 대한 보고서와 논문을 제출하고 있는 상황에 있다.

 

국내에서는 동남화성, 한농화성, 호남석유화학, SFC, NH케미칼, 우진화인, 그린소프트켐 등이 비이온성 계면활성제를 제조하고 있다. 한편, 애경유화에서 제조하는 계면활성제는 에틸렌옥사이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다이옥산이 발생되지 않으며, 대신에 분자 내부의 아미드 결합으로 인하여 생체 친화적이며, 우수한 기포력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WO 2012074286 A9).

 

본 발명의 비이온성 계면활성제는 에틸렌옥사이드 약 530몰과 축합된 고위 알코올 축합 생성물을 함유하고 있다. 본 발명의 제조과정에서 에틸렌옥사이드 사용은 다이옥산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한편, 애경유화에서 제조하는 계면활성제는 에틸렌옥사이드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인체에 해로운 다이옥산이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국내의 개발경향은 친환경적 계면활성제에 대해서 더욱 연구개발에 힘을 기우려서 더욱 많은 발전이 있기를 기대한다.

저자
UNILEVER N.V.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6
권(호)
WO20160050695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6
분석자
정*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