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미량 영양소의 새로운 기능 해명에 관한 연구

전문가 제언

미량 영양소는 다양한 비타민류와 미네랄 성분들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산소, 수분 등 다량 영양소의 에너지를 방출하는 역할을 하며, 인체는 미량 영양소에 의해 생명이 유지되는 중요한 성분들로, 자체적으로 합성되는 비타민을 제외한 비타민류와 자체적으로 만들어낼 수 없는 미네랄 성분들은 식품들을 통해서 공급받아야한다.

 

다량 무기원소들은 칼슘, 마그네슘, , 유황을 말하며 미량영양소들은 체중의 백만분의 일 이하의 아연, 구리, 망간, 셀레늄, , 요오드, 크롬, 몰리브덴을 말한다. 항산화 보충제로 셀레늄은 사망률, 감염 합병증을 감소시키며, 상처 치유를 돕는다. 장기적인 고용량의 보충은 부적절하나 단기간의 고용량은 대부분의 중증질병 환자에 안전하다.

 

미량 영양소가 중증 성인 환자에 있어서 사망률을 줄일 수 있다고 하나, 이는 영양소의 상호작용과 독성위험이 중증 환자에게 확실히 규명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시기, 기간, 투약량 등이 최적의 임상적 혜택을 확신할 수 있도록 더욱 많은 연구가 진전되어야 한다.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와 비타민/무기질보충제의 개발에 따라 고용량 제품이 범람하여 이로 인해 과잉 섭취에 의한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다. 식약처는 비타민 및 무기질의 위해도와 노출량을 평가하여 영양보충용식품의 비타민 및 무기질 안전 상한치 설정을 위한 과학적 근거를 제공하기 위하여 비타민과 무기질의 위해도와 우리나라 사람들의 노출량을 평가하고, 현재 우리나라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영양보충용제품의 현황과 시장동향, 함량을 조사하여 DB화 했다.

 

국내연구로는 윤희상 등의 비타민과 무기질의 새로운 영양학적 의미(2005), 천종희 등의 미량영양소의 권장량 설정을 위한 이론적 배경, 최서희의 영양 강화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식품 생산업체 실태 조사와 임의 영양 강화의 미량 영양소 최대 강화수준 설정(2008), 오세영 등의 어린이를 위한 일반식품에의 일부 미량영양소 임의 영양 강화 안전 수준 평가(2009) 등 많은 연구가 있다.


저자
MIHIO KOMA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5
권(호)
68(6)
잡지명
日本榮養食糧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259~264
분석자
정*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